‘가금농장 매일 일제소독 캠페인’ 10일까지 연장
‘가금농장 매일 일제소독 캠페인’ 10일까지 연장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1.2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2~3시 집중 소독 실시…바이러스 제거 효과↑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가금농장 매일 일제소독 캠페인’을 28일부터 내달 10일까지 2주 더 연장해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수본은 한파로 농장 소독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운 점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는 전문가 의견에 따라 지난달 14일부터 기온이 높아 소독 효과가 큰 오후 2~3시에 매일 가금농장에서 집중 소독을 실시토록 했다.

중수본은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지속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도 기온 하강에 대응한 농장 소독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과 차량·사람의 이동이 증가하는 설 연휴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 등을 감안해 가금농장 일제 소독 캠페인 기간을 설 연휴 전 오는 10일까지 2주간 연장키로 했다.

중수본은 농가에 매일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지자체 전담관, 관련 인력(생산자단체, 농협, 계열화 사업자 등)을 총동원해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3시에 집중 소독을 통해 바이러스 제거 효과를 극대화해야 함을 안내하고, 이행 상황을 점검 중이다.

특히 한파·대설 시에는 소독 효과가 감소할 우려가 있는 만큼 차량의 농장 내부 진입을 최대한 삼가도록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파·대설 예보가 있을 경우 문자메시지 발송, 전담관 직접 전화 등을 통해 가금농장에서 사전에 사료를 비축하는 등 차량의 내부 진입 통제를 위한 준비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

한파·대설 중에는 차량의 농장 진입을 통제한 상태에서 축사 바닥·전실 등 내부 소독을 집중 실시하고, 한파·대설이 끝나면 농장 주변 생석회 보강 및 대대적인 소독 활동을 재개토록 하고 있다.

중수본 관계자는 “농장주는 기본적으로 축사 바깥이 바이러스로 광범위하게 오염돼 있다고 인식하고 매일 오후 2~3시 일제 소독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강조하며, “특히 전실은 오염지역인 축사 외부에서 청결지역인 축사 내부로의 오염원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핵심 경계지역으로, 농장 종사자가 전실에서 손 소독, 장화 갈아 신기를 하지 않고는 축사에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