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준 임실군산림조합장, "조합원 권익증진에 최선"신년 구상 밝혀
정인준 임실군산림조합장, "조합원 권익증진에 최선"신년 구상 밝혀
  • 이광호 기자
  • 승인 2021.01.31 14: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조합장,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목표를 도입...조합 투명화
산림청과 산림조합중앙회의 산림경영지도평가에서 최우수조합으로 선정되기도

[농축유통신문 이광호 기자] 

정인준 임실군산림조합장은 “조합원들이 필요로 하는 임업정책자금 및 산림경영기술 정보 등을 원활히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하고 조합원들의 권익증진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며 신년 구상을 밝혔다.    <사진=농축유통신문DB> 

조합원들이 필요로 하는 임업정책자금 및 산림경영기술 정보 등을 원활히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하고 조합원들의 권익증진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풍요와 평화를 상징하는 흰 소의 해인 2021년 신축년(辛丑年)한 해 동안 정인준 전북 임실군 산림조합장의 신년 구상이다.   

정 조합장은 재선 성공 후 3년차를 맞아 조합발전을 위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목표를 도입하고  임실군 관내 산주와 부재산주를 대상으로 산지자원화 소득증대를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매실나무 및 옻나무 등의 우량묘목 공급을 추진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조합은 자기자본 및 기술부족으로 인해 스스로 산림을 경영하기 어려운 사유림 소유자와의 대리경영계약 제도를 도입해 방치된 산림을 효과적으로 육성한 결과 사유림 2469ha를 계약 체결했다.  

이어 산주동의를 받아 조합이 시행자가 돼 산림을 대신 실행해 주는 제도를 병행해 산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조합특화사업의 하나인 수묘 생산을 통해 정부 및 산주나 조합원이 사용할 조림·조경용 우량묘목을 책임생산 · 공급해 국토녹화 및 조합원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정 조합장은 임업기술홍보에도 적극 힘쓰고 있다.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산림조합의 주요사업 및 산림 시책과 임업기술정보 등을 폭 넓게 홍보해 산주와 임업경영자들은 신속하고 정확한 산림경영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이를 통해 조합은 산림경영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조합의 위상 정립에 기여함은 물론 국민에게 산림사업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임업을 경쟁력있는 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정 조합장의 괄목할 만한 성과로는 임실지역의 각종 임산물과 임업에 필요한 기계, 안전용품, 조경자재, 고형복합비료, 목가공품류 등을 판매할 수 있는 임산물종합판매센터를 개장해 조합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센터시설내의 저온저장창고는 일반농가에서 생산하는 농산물도 저장 가능하도록해 산림조합원, 임업인을 비롯 군민들 누구나 이용을 하고 있어 산림조합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 밖에도, 정 조합장은 20191월에 산림청과 산림조합중앙회가 실시한 산림경영지도평가에서 최우수조합으로 선정돼 1300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그간 산림조합은 적자 운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 왔는데 산림경영지도원들의 산림경영지도 활동 평가와 산주, 임업인 지원 실적 및 산림경영지도 만족도조사 등을 토대로 종합평가한 결과 최우수조합으로 선정된 것 이다.   

정인준 조합장이 조합을 찾은 조합원에게 직접 커피를 타는 모습<사진=독자제공>

정인준 임실군산림조합장은 “2021년은 임실군민, 산림조합원, 임업인과 함께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넘어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우리 조합도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신용상태가 양호함에도 정보부족 등으로 제도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급전수요자에게 대출상품 등 정보를 제공하여 사금융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서민금융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변화를 갈망하는 산림조합원, 임업인의 요구를 적극 받아 들여 긍정적인 시그널이 조합 운영 전반에 나타날 수 있게 하여 임실군민 누구나 산림조합을 자연스럽게 찾을 수 있게 바꿔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임실군산림조합은 1949년 사단법인 형식으로 발족이 돼 올해로 72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즈아 2021-02-19 22:07:42
조합장이 커피 타 주는건 보기 좋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