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행정과 군민들 한 몸...산불 예방 총력
화순군, 행정과 군민들 한 몸...산불 예방 총력
  • 구봉우 본부장
  • 승인 2021.02.03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산불은 예방이 최고의 진화

[농축유통신문 구봉우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봄철 산불방지를 위해 군 본청, 13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산불 방지 대책본부를 설치 해 운영에 들어갔다.<사진=화순군 제공>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봄철 산불방지 대책 기간을 맞아 이달 1일부터 515일까지 군 본청, 13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산불 방지 대책본부를 설치 해 운영에 들어갔다.   

화순군에 따르면, 최근 기온 온난화로 산불 위험이 높아지고 산행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안양산 등 명산주변 37개소 임야면적 약 3ha를 입산 통제구역으로 지정했다.  

또 등산로 14개소 46km는 전면 폐쇄하는 등 등산객 실화로 인한 산불 발생 예방에 나섰다.  

군은 주요 도로와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 30곳에 산불 조심기와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산불예방 활동과 진화를 위해 122명의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원을 산불 취약 읍·면에 배치했다.  

이중 30명은 산불 특수 진화대로 편성 산불진화 차등 기계화 장비를 구비해 초동진화에 적극 대처하도록 했다.  

또한 산불의 주된 원인인 농산 폐기물 불법소각 단속을 위해 약 40여 명으로 5개 단속반을 편성해 성묘객이 많아지는 설 연휴와 주말에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화순군, 나주시, 영암군 등 3개권역은 산불진화 헬기를 운영해 산불 진화 골든타임인 30분 이내에 초동 진화해 산불 피해를 최소화 한다.   

한편,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벌여 330개소 전체 마을 이장 서약서를 받고 산불예방 활동에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유도하고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산림 100m 이내 소각행위만 해도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산불이 발생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산불이 발생하면, 자연파괴는 물론 집안 경제까지 위협받기 때문에 산불예방은 군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