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안 보는데 세금만 펑펑"...임실군보건의료원, 이상한 농어촌의료서비스
"진료 안 보는데 세금만 펑펑"...임실군보건의료원, 이상한 농어촌의료서비스
  • 구윤철 기자
  • 승인 2021.02.17 19: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7억 원 들인 CT 촬영장비 '애물단지' 전락
A원장, 임상연구비 2400만 원 적정성 의혹 일어
임실군, 시급히 대책 마련 필요성 대두

[농축유통신문 구윤철 기자] 

전북 임실군보건의료원이 신속하고 안전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 최종 후보지 15개소 중 1곳으로 선정됐다고 전라북도가 1일 발표했다. <사진=임실군보건의료원 전경>

전북 임실군보건의료원 A원장의 진료 행위가 구설수에 휘말렸다. A원장은 진료를 보지 않고도 임상 연구비를 수령하거나 해당 원에서 국비를 들여 도입한 CT 촬영장비는 사용 횟수가 미미해 농촌 주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어서다.   

일부 농촌 주민들은 의료원에 내원해도 공중 보건의가 없는 경우 진료조차 보지 못하고 다른 병원으로 발길을 돌리는 등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지난해 5월 임실군보건의료원에 취임한 A원장은 원에서 진료를 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임상 연구비를 2400만 원 수령한 것으로 본지 취재 결과 드러나 적정성 의혹까지 일고 있다.   

임실군보건의료원의 내과 진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

월요일과 수요일, 금요일 오전과 화요일 목요일 오후는 공중보건의가 진료를 보지만 이외 시간은 A원장의 무진료 행위로 내과 진료가 올스톱 상태다.   

A원장의 진료일정을 관리하는 B팀장은 내과 초진 진료는 원장님이 진료를 보지 않고 있어 초진 환자는 다른 병원으로 안내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장님은 처방전은 해주시고 계시고 초진은 못 보시지만 의사로서 정상적인 진료를 볼 수 있는 컨디션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견해가 다르다A원장의 건강상태가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꺼려했다.   

본지 취재결과 A원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출퇴근조차 스스로 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A원장은 취임 당시 자신의 과거 이력과 경력을 알리는 데 열을 올렸으며 임실군보건의료원은 지난해 4월 농촌 지역 특성상 일찍 의료원을 찾는 내원 환자들을 위해 4~10월 진료시간까지 30분 앞당겨 진료한다는 방침을 밝혀온 터라 농촌 주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의료원은 또 지난해 1130일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 사업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국비 포함 7억 원을 들여 독일 지맨스 헬시니어스 CT를 도입하게 돼 한층 높은 의료서비스를 군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도입 이후 촬영 건수가 적어 세금낭비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임실군은 인구의 35%가 고령의 노인이고 농촌 특성상 농기계 사고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또한 의료원의 진료를 원하는 농민과 노인은 이동이 불편한대도 의료원을 찾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A원장이 자진 사퇴하지 않는 한 남은 기간 임실군민들의 건강권은 보호받지 못한다는 비판에서는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A원장의 임기는 3년으로 20225월까지 이다.   

이와 관련해 이미 임실군의회에서도 문제 제기를 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임실군의회 김왕중 의원은 지난해 917'임실군 보건의료원 임상연구비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반대하며 임실군보건의료원 C과장(현재 공로연수)을 강하게 질타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원은 "이 사람(A원장)이 정상적으로 의료원장으로서 근무를 하는지, 우리 임실군민의 의료시스템 이것을 구축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따져 물으면서 A원장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지 않은체 임상연구비 인상에만 열을 올리고 의료원장으로서의 진료행위와 업무능력 저하를 모르쇠 하는 임실군을 우회적으로 꼬집었다.  

관련 업무를 하던 C과장은 원장님은 임기제로 모셔오는데 이력과 경력에 비해 연봉이 적어 보완적 수당으로 임상연구 수당을 지급하고 있고 이렇게 하기 위해 임상연구 수당 조례를 만들어서 운영해 오고 있는 상황이다고 답했다.   

이 같은 답변에 일각에서는 군 차원에서 편법적으로 임상연구비를 인상해 A원장의 연봉을 높이려는 시도가 있지 않았냐는 의혹도 일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대표 2021-02-19 22:23:37
없는사람은 10원짜리도둑질만해가도 징역살이인데
2400만원 퍼먹고 자리까지 지키고있네
유전무죄 무전유죄

세금 2021-02-19 22:09:47
이천사백만원이면 보통 사람 1년 연봉 이다. 제대로 세금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