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산업, 이대로는 안 된다
낙농산업, 이대로는 안 된다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2.26 16: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낙농산업이 나날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우유 수출실적이 감소하고 있는 반면, 유제품 수입은 거센 공세를 이어오고 있어서다.

뿐만 아니라 각종 규제와 산업 약화를 비롯, 낙농업이 처한 각종 환경규제와 민원 문제, 앞서 나온 수입유 증가세에 따른 자급률 감소는 신규농가의 진입을 막는 장벽이 되고 있다.

국내 낙농상황에 먹구름이 가득하자 후계자를 보유하지 않은 농가들은 증가세를 보이고 신규농가 진입마저 어려워지며 고령화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고령화가 극심해지자 폐업을 계획하는 이유로 건강문제를 꼽는 농가들이 36%로 전년대비 11.7% 상승하며 환경문제와 함께 낙농가의 고령화에 따른 건강문제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으며, 최근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가 발표한 ‘2020년 낙농경영실태조사에 따르면 3년 이내 목장경영계획에 대해서 현상유지규모축소는 전년 대비 각각 10.5%p, 1.7%p 증가한 반면, ‘규모 확대11.4%p 감소했다는 결과가 밝혀지기도 했다.

게다가 낙농가들의 95.1%FTA 수입개방, 환경규제 강화로 인해 낙농의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낙농가들이 낙농기반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목 놓아 외치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아무런 대책도 찾아볼 수 없다.

우리와 생산여건 비슷한 일본은 낙농현안에 대해 축산클러스터의 구축을 통한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착유작업의 효율화, 3자에 의한 목장계승, 대규모 목장 설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와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원이 최근 2021년 농업전망대회에서 발표한 젖소 수급 동향과 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우유자급률은 47.7%에 그쳐 2015(56.5%)에 비해 10% 가까이 하락했다.

되돌릴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기 전에 낙농산업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시점이다.

정부는 낙농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더 이상 언젠가는 우리 땅에서 자란 우유를 보기 힘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낙농천하 2021-03-02 18:38:57
이것이 선진국인 일본과 개발도상국인 한국의 행정의 능력차이..우리나라는 내가 피를 흘려봐야 뒤늦게 후회하고
선진국들은 남이 흘린 피를보고 미리 대비를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