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히려 계란산업 정상화 발목 잡는 꼴”
“정부가 오히려 계란산업 정상화 발목 잡는 꼴”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3.0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란수입 고집 말고 실질적 지원 대책 내놔야
탁상행정 극치…보상금 현실화·재입식 등 촉구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는 계란 수입에 대한 지원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국내 생산 정상화를 위한 지원에 나서야 한다”

대한양계협회를 비롯해 생산자-유통 단체는 정부의 계란 수입 정책을 비판하며 이 같은 입장을 피력하고 나섰다.

양계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고병원성 AI 창궐로 발생농장 기준 3km 이내의 가금류를 무분별하게 살처분한 결과 계란 수급 불균형의 책임은 분명 정부에 있다. 이 책임을 회피하고자 부랴부랴 내놓은 정책이 외국산 계란 수입 지원이라면 적어도 국내산 계란과 동일한 안전성은 확보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하며, “특히 미국산에 이어 태국산 수입계란이 곧 시중에 유통된다. 일반적으로 태국에서 선적해 우리나라에 도착하는 기간은 약 20일이 소요되는데, 계란 낱개별로 산란일자를 표기해 일일 단위별로 신선도를 따지는 국내산과 비교한다면 품질의 차이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정부는 계란 수입에 대한 지원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국내 생산 정상화를 위한 지원에 매달려야 한다. AI 첫 발생 이후 계란 생산을 위한 재입식 농가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이는 아직도 계란 수급 안정화는 염두에도 없고 과도한 규제로 농가의 옥죄이기로 일관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계란산업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 살처분 보상금 기준을 즉각 현실화해 농가에 지급하고 빠른 재입식을 통해 하루빨리 계란산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도 성명서에서 “지금까지 신선란 수입물량이 4,400만 개인데 이는 1일 생산량에 불과하고, 추가로 2,000만 개를 더 수입한다는데 이 또한 0.5일 생산량이다. 정부의 수급안정과 가격안정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수치”라고 비꼬면서, “이런 정부의 무의미한 대책으로 유통인만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AI 때문에 수급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란유통인의 피해에 눈감지 말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