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농사직설 상담센터’ 인기몰이!
충북농기원,‘농사직설 상담센터’ 인기몰이!
  • 김홍식 본부장
  • 승인 2021.03.12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택드 시대, 전화 상담 등 영농현장 애로사항 신속 해결 나서

충북농업기술원 농사직설 상담센터 직원 <사진제공=충청북도농업기술원>

[농축유통신문 김홍식 본부장]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이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컨설팅 제한과 농업인 영농 궁금증 해결을 위해 개설한 농사직설(農事直說) 상담센터가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사직설 상담센터는 개설 후 대표전화(1899-5579)를 통해 농업생산부터 가공,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농업인 현장애로 사항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충북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당초 농업경영, 생산기술 분야의 강소농 민간전문가 6명이 대면 컨설팅 위주의 현장기술지원단을 운영해 2019년 상담 실적이 83회에 불과했으나, 농사직설 상담센터 개설 후 2020년에는 720(전화 280, 현장 440)로 전년대비 867% 증가했다.

또한, ‘농사직설 상담센터누리집 운영을 통한 상담 건수도 101건이나 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 농업기술원은 전화, 현장, 홈페이지(농사직설상담센터) 운영 등 비대면 컨설팅 상담을 통한 영농 애로사항 신속 해결이 가능한 점이 농업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농사직설 상담센터는 올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비대면 소통채널의 농업적 운영을 위해 온라인 매체 활용 민간전문가를 신규로 채용했다.

비대면 민간전문가는 디지털 농업환경에 대한 영농기술 정보의 확산을 위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는 한편, 농촌진흥청과 연계해 유튜브 밥굽남’, ‘푸드킹덤채널을 통해 농업인이 생산한 상품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소재 초정솔밭식초 김애영 농가는 농사직설 상담센터의 컨설팅을 통해 경영개선에 큰 도움을 받은 것뿐만 아니라, 식초와 장류를 묶어 명절선물 패키지를 새롭게 시도해 단기간에 매출이 4,000만 원가량 상승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신형섭 도 농업기술원 농촌자원과 과장은 비대면 장기화로 대면활동이 어려운 만큼 농사직설 상담센터의 역할을 보다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봄철 농번기가 도래함에 따라 영농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고 다양한 정보 공유로 경영개선을 도모해 농업 경쟁력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