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수급 안정 위해 정부양곡 ‘10만 톤’ 추가 공급한다”
“쌀 수급 안정 위해 정부양곡 ‘10만 톤’ 추가 공급한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3.1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원료곡 부족 업체 위주 공급…입찰 조건 조정
신·구곡 혼합 유통-양곡표시제도 위반 등 집중 단속 나서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쌀 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양곡 2019년산 10만 톤을 시장에 추가 공급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공급 물량은 내달 6일 입찰해 내달 13일부터 산지유통업체에 인도를 시작할 계획이며, 공매 업체 등록·입찰 등 절차는 ‘농협 조곡공매시스템’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작년 쌀 생산량 감소에 따라 37만 톤 범위 내에서 정부양곡을 공급하기로 기 발표한 2021년 쌀 수급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이번 공급에 앞서 지난 1~2월 산지유통업체에 산물벼 8만 톤과 정부양곡 2018년산 4만 톤, 2019년산 5만 톤을 공급한 바 있다.

이번 공급으로 당초 공급 예정 물량(37만 톤 범위 내) 중 27만 톤을 시장에 공급하게 되는 것이며, 남은 물량(10만 톤 범위 내)도 향후 시장 동향에 따라 차질 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원료곡이 부족한 업체 위주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이번 공매의 입찰 조건을 일부 조정했다.

우선 지난 1~2월 공매 대비 업체별 입찰물량 한도를 상향했으며, 재고가 부족한 업체는 추가 물량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상대적으로 원료곡 수요가 많은 RPC를 중심으로 공급하고, 전년보다 재고가 증가한 농협RPC는 실수요업체와 판매계약이 체결(서류 제출)된 경우 공매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실수요업체를 중심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벼 상태 판매를 금지하고, 3개월 이내에 쌀(또는 현미)로 판매하도록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건전한 시장질서 유지를 위해 낙찰업체를 중심으로 신·구곡 혼합 유통, 양곡표시제도 위반 등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