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계 농가 ‘생존권 쟁취’ 무기한 투쟁 돌입
산란계 농가 ‘생존권 쟁취’ 무기한 투쟁 돌입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3.3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처분 보상금 기준 현실화 될 때까지 ‘1인 시위’
AI방역대책 전면 개정-재입식 지원대책 등 촉구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는 산란계 농가 생존을 위협하는 살처분 보상금 기준을 반드시 현실화 시켜야 한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29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고병원성 AI 관련 살처분 농가 생존권 쟁취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호소했다.

이홍재 양계협회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손실을 감수하고 정부의 차단방역 정책에 적극 협조했으며, 방역당국의 예방적 살처분이라는 명목에 맞게 멀쩡하게 키우던 닭을 3km 떨어진 가금농장에서 AI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무조건 살처분 했다”고 설명하면서, “하지만 방역당국은 현실에 맞는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지금 보상금 기준은 재입식 비용에도 턱없이 모자라는 금액을 책정하고 있어 산란계 농가의 생존권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살처분 보상금 기준을 변경한 농식품부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말도 없이 기존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잘못을 인정하고 농가가 재입식 할 수 있게 살처분 보상금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승준 AI 살처분 보상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도 “정부의 무차별적 살처분으로 산란계 농가는 어려운 지경에 빠져 있다. 하지만 정부가 적절한 보상마저 해주지 않아 많은 농가들이 폐업의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이라고 호소하며, “보상금이 당초 살처분을 실시할 때 예상했던 것보다 적어 농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특히 중추 가격마저 상승해 농가들의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가 살아남을 수 있게 재입식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는 무차별적인 살처분을 중단하고, AI방역대책을 전면 개정해야 한다”면서 “특히 재입식 비용에도 턱없이 부족한 살처분 보상금을 현실화해야 하고, 여기에 살처분 농가 재입식 지원대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1인 시위에 돌입
1인 시위에 돌입

한편 양계협회는 이날 평택채란지부 살처분 농가를 필두로 농가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무기한 1인 시위에 돌입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