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전사 차원 ‘농촌일손돕기’ 적극 나선다
농협, 전사 차원 ‘농촌일손돕기’ 적극 나선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4.1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 농협 영농지원 전국 동시 발대식’ 개최 
이성희 회장 “농촌인력 상시 지원 힘쓸 것”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사진 왼쪽부터 이상익 군수, 이개호 의원, 김영록 지사, 이성희 회장, 장승영 해남농협조합장, 고평훈 목포원예농협조합장

농협중앙회가 지난 12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 일손 돕기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 지원에 전사적으로 나서기 위해 전남 함평군 나산면에서 ‘범농협 영농지원 전국 동시 발대식’을 열었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한 범농협 임직원 40여명과 함께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상익 함평군수가 동참했다.

농협중앙회는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부족한 영농인력을 대체하기 위해 농·축협에 대한 농기계 전달식도 함께 마련했으며, 이번 농기계 전달은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300억 원 규모로 공급, 농작업 효율화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농협은 올해 영농지원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정부 지자체와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법무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인력지원을 다각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법무부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지원 제도 개선으로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25만 명 수준의 인력이 지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산학연계를 통한 농촌 일손 돕기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성희 회장은 “올해는 나비축제로 유명한 함평에서 한해 농사의 시작을 알리고 전국에 풍년농사를 기원하기 위한 영농지원 발대식을 가지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농협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가중된 일손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작년 한해에만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154만 명의 인력을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에도 농촌인력 수요에 대해 상시 지원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협에서는 해마다 전사적으로 임직원들이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동참해 왔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외국인 노동자의 입국이 제한되는 등 인력난이 가중된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인 11만 6,000명이 참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