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조사 쌀 관련 통계 수치 신뢰 못해”
“통계청 조사 쌀 관련 통계 수치 신뢰 못해”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4.2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산 쌀 생산비 조사’ 현장과 괴리 ‘커’
농업계 “농업 통계 농식품부 일원화 관리해야”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현장의 쌀 생산자들은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산 논벼(쌀) 생산비 조사’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엉터리 조사라고 강하게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최근 통계청은 지난해 논벼(쌀) 생산비는 늘었지만 농가 수익성은 좋아졌다는 ‘2020년산 쌀 생산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지난해 10a당 논벼 생산비는 77만 3,658원으로 전년대비 452원(0.1%) 증가한 것으로 나왔으며, 10a당 논벼 경작에 따른 총수입도 121만 6,248원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했다.

특히 총수입에서 생산비를 뺀 순수익은 16.7% 늘어난 44만 2,591원으로, 순수익률과 소득률은 각각 36.4%, 60.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국의 쌀 생산자들은 현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통계 수치를 낸 자료에 불과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충남의 한 쌀전업농은 “최근 통계청이 발표하는 쌀과 관련된 통계 자료를 보면 현실과 차이가 많이 나는 통계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난해 코로나19와 잇따른 자연재해로 인해 쌀 생산농가의 경제적 피해는 엄청났는데, 어떻게 통계 수치에 농가 수익성이 좋아졌다고 발표하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계청의 조사 대상에 의문이 들며, 특히 지난해 긴 장마와 수확기 잦은 태풍으로 생산량 감소 피해가 큰 농업 현장의 현실을 부정하고, 잘못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농가 수익이 괜찮아졌다는 발표는 대단히 잘못됐다”고 덧붙였다.

강원도의 한 쌀전업농도 “통계청의 조사 대상과 방법 등이 명확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 이런 오류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지적하며, “표본조사 대상이 1,800농가 정도인데, 특히 논 마다 지역마다 수확량 차이가 크지만 이런 세세한 것을 고려하지 않고 통계를 만드는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농업 관련된 통계는 농식품부에 일원화해 관리하게 만들어야 한다. 통계청 통계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농식품부가 수확량 및 생산비 조사와 관련해 정확한 데이터와 표본조사를 더 확대 적용해 조사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처럼 쌀 생산농가들의 통계청 조사에 대한 불신이 커진 이유는 매년 조사되는 쌀 생산량 조사 결과 현장과 큰 차이를 보이면서다.

실제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2020년산 쌀 최종 생산량’이 350만 7,000톤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통계청이 한 달 전 발표한 예상 수치(363만 1,000톤) 대비 13만 톤가량 차이를 보여 논란이 된 바 있다.

문제는 이런 일이 매년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농업계에서는 농업 관련 통계만이라도 농식품부가 주도적으로 통합해 보다 정확한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