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폐사축보관시설, “매뉴얼 없어 무용지물”
축산폐사축보관시설, “매뉴얼 없어 무용지물”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5.0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점방역관리지구, 8대 방역시설 설치 의무

폐사축보관시설 설치했으나 사용 어려워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8대 방역시설을 설치한 농가들 사이에서 폐사축의 실용성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질적으로 수거시스템이 전무할 뿐만 아니라 시설 설치를 위한 면적 또한 부족하다는 것이 농가들의 입장.

북부지역 중점방역관리지구(김포·고양·파주·연천·양주·동두천·포천·남양주·가평 등) 내 양돈농가는 오는 15일까지 조속히 강화된 방역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농가들은 8대 방역시설 설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의무 설치시설 중 하나인 축산폐사축보관시설 설치가 여건상 어렵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축산폐사축보관시설 설치기준을 충족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설치에 관한 조항 뿐 수거에 관련한 매뉴얼이 없어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현장의 전언.

이에 폐사축 수거시스템이 생길 때까지 해당 조항을 유예해달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정부 지침에는 설치에 대한 조항만 명시돼 있으며 폐사축을 수거해가는 주기, 방문 순서에 대한 매뉴얼은 찾아볼 수 없다.

또한, 업계는 폐사축을 수거해갈 수 있는 랜더링 업체는 있으나, 전 축종에 걸쳐 처리를 담당하고 있어 18개 시군의 중점방역관리지구에서 나오는 물량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건폐율 규정으로 인해 설치할 부지 확보 또한 어려운 실정이다.

한 양돈농가는 축산폐사축 보관시설의 면적에 대한 기준도 명확하지 않으며, 어떻게 폐사축을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도 없다이런 상황에서 무턱대고 시설만 설치하라고 하니 실용성도 떨어지고 비용적인 면에서도 부담이 크다고 성토했다.

업계 관계자 또한 전국적으로 랜더링 업체 수는 적을 뿐만 아니라 그 업체들이 돼지, , 닭 등 전 축종을 대상으로 처리하고 있다현재 중점방역지구 18개 시군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완비한 곳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이번 영월 소재 한 양돈농가에서의 ASF 확진으로 중점방역지구를 제외한 전 지역의 8대 방역시설 설치 의무화에 한층 더 힘이 실릴 것으로 보고 있어 농가들 사이 긴장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