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2021 친환경 농업 의무교육’ 추진
농관원, ‘2021 친환경 농업 의무교육’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5.1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농식품 인증사업자 등 3만6천명 대상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친환경 농식품 인증사업자와 신규 인증 신청자 등 약 3만 6,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1 친환경 농업 의무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친환경농어업법에 따라 친환경 인증 농업인 및 인증 신청 농가 등은 친환경 농업의 가치, 인증 사업자 준수사항 및 준수방법 등에 대해 2년마다 2시간의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집합교육과 온라인 교육 등을 병행해 4만 1,637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농관원은 지난해 교육결과와 현장 의견 등을 고려해 올해부터 인증경력 3년 이상자에 대해 친환경 인증기준 등 기본교육 외에 유기농 현장 교육을 신설하는 등 교육내용을 개선했다.

교육 분야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3개 인증분야(농산, 축산, 가공·취급)로 구분하되, 인증 경력을 고려해 교육내용을 차별화하고, 인증신청자 및 2년 이하 인증 경력자에 대해 친환경농업의 가치, 인증기준, 농가 준수사항 등 기본교육을 중점 추진한다.

아울러 3년 이상 인증 경력자에 대해서는 기본 교육 외에 윤작·토양관리·병해충관리 등 유기농업 기술교육 과정을 신설하여 이론과 현장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인증경력을 고려해 인증 농가 등에 대해 2년마다 1회 교육을 원칙으로 하되, 5년 연속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농업인 등에 대해서는 4년 1회 교육으로 완화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과 친환경인증 농가 편의 등을 고려해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농업교육포털, https://agriedu.net)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집합교육은 교육 일정과 내용 등을 오는 17일 친환경인증관리정보시스템에 공지하고 대상자에게 문자로 안내할 예정이며, 교육 대상자는 공지내용을 토대로 (사)한국친환경농업협회 또는 주소지 농관원 지원·사무소에 교육을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교육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농업교육포털(https://agriedu.net)에 회원 가입 후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이주명 농관원 원장은 “친환경농가 등에 대한 교육을 차질 없이 추진해 환경 보호 및 건강한 먹거리 생산 등을 위해 친환경농업이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라며 “교육대상인 친환경인증 농가 등에 대해 교육 미이수로 인해 인증을 받지 못하는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농관원의 교육 안내 공지에 따라 인증 신청 전에 교육을 이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