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앞장서 농축산물 ‘물가상승 주범’ 낙인(烙印)
농식품부가 앞장서 농축산물 ‘물가상승 주범’ 낙인(烙印)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5.2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언론 편승 소비자 혼란 가중…농가 피해만 ‘확대’
농축산물 통계청 발표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77.1로 낮아
전문가 “소비자에 정확한 정보·올바른 인식 각인이 중요”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농축산업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가 마치 국산 농축산물이 물가 상승의 주범인 양 취급하는 행태를 계속 보이고 있어 농업계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통계청이 최근 ‘4월 물가동향’ 발표 이후 농식품부는 계란 수입 확대, 쌀·배추 비축물량 방출 등 공급 확대 위주의 수급대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다.

실제 김인중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지난 18일 농업관측본부 오송사무실에서 농축산물 수급 대책반 회의를 열고, 수급 조기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 실장은 이 자리에서 “가정소비 등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소고기·돼지고기, 6월경 산란계 보급이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계란 등 일부 품목은 당분간 평년보다 다소 높은 수준에서 가격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체감 물가 부담이 큰 만큼 쌀·계란·채소 등 서민생활 밀접 품목을 중심으로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축 물량의 확대·방출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국민 체감도가 높은 계란의 경우 가격안정세가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5월 추가 수입 등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농식품부가 농축산물이 물가상승의 주범처럼 여기면서 국내 주요 일간지나 경제신문, 방송에서는 밥상물가 비상 등의 타이틀을 걸고 소비자들을 호도하는 기사를 일제히 내보내고 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와 자연재해, 방역정책 때문에 피해를 호소하는 현장 농가의 목소리는 사라지고 있으며, 고스란히 피해는 농가와 소비자에게 전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농식품부가 농축산업 분야를 대변해야 할 부처임에도 불구하고 기재부와 함께 앞장서서 국산 농축산품 실정을 호도하는데 현장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장의 축산업 관계자는 “어떻게 정부가 나서서 농축산물이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몰아붙이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특히 농식품부가 연일 하는 행태를 보면 주무 부처가 맞는지 혼란만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농축산물 소비자 물가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는 상황을 무시한 채 소비자에게 체감이 많이 간다는 이유로 현장의 의견과 상황을 무시하는 행태의 정책은 공감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총합 1000 기준)를 보면 농축수산물의 경우 가중치가 77.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계란수입과 정부양곡 방출 등 정부의 수급-가격 안정화 정책이 현장에 제대로 적용하지 못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농산물 유통 전문가는 “통계청이 발표한 가중치를 보더라도 농축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마치 농산물 구입 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하며, “문제는 정부와 언론이 농축산물이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몰아붙이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아야 하고,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실제 물가상승 주범은 공업제품이나 서비스 분야라는 점을 소비자들이 인식해야 하고, 농축산물 가격은 특성에 맞는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