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 속 축산업, 현장의 목소리 정책에 담을 것”
“혼란 속 축산업, 현장의 목소리 정책에 담을 것”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5.2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인터뷰-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

9대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에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 당선

무분별한 규제 대응 및 축산물 관리업무 농식품부 일원화 주력

대선후보 공약에 지속가능한 축산 대책 담아내고자 노력할 것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이승호 제9대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지난해부터 가축 질병,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각종 국가적 재난으로 롤러코스터와 같은 한 해를 보낸 축산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새로운 수장들이 연이어 선출되면서 축산업계는 2021년을 산업 위기 돌파 원년으로 삼고 있기도 하다. 축산업의 수장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또한 지난달 22일 이승호 회장(현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이 만장일치로 추대되며 본격적으로 이승호 호의 출항을 알렸다. 이승호 회장은 지난 취임식에서 하태식 회장을 비롯한 전임 축단협 회장들께서 일궈온 축단협의 대응시스템 계승발전시키고, 소통과 단합의 리더십으로 현안문제를 극복해 나가겠다며 소감를 밝히고, “축산업의 공익적 기능과 역할을 도외시한 채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정부정책을 바로잡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호 회장은 경기도 여주에서 순덕목장을 경영하고 있는 축산인일 뿐만 아니라 2004년 제12대 한국낙농육우협회장에 당선되며 13, 14, 16, 17대까지 역임하며 ‘5선 회장이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했다. 이밖에도 서울우유 여주축산계장과 농민연합 공동대표를 역임한 바 있으며,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이번까지 2번째다. 오랜 기간 축산업에 몸 담아온 만큼 축산업에 대한 애정과 관심 또한 지대하다.  자타공인 축산업계 뿌리 깊은 나무로 불릴 정도로 축산업에 조예가 깊은 이승호 회장이 축산관련단체의 사령탑에 앉으며 축산업계는 축산업의 난제를 적극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축산업계의 구원투수로 떠오르고 있는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축산관련단체협의회의 청사진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11.

 

 

<편집자 주>


Q. 축산단체의 수장으로서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됐다소회는. 

 

A. 존폐의 위기가 달린 현 시점에서 무거운 사명감을 느끼지만 다시금 축산관련단체협의회를 이끌 기회가 주어진 것에 너무나 감사하다.

축산업은 농업·농촌 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소비변화 속에 FTA에 따른 축산물 관세 제로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축산진흥정책은 옛말이 됐으며, 가축분뇨, 가축방역, 축산물안전성 등과 관련된 무분별한 규제 강화는 전국의 축산농가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거론되고 있는 축산업의 사회적 책임은 축산단체와 축산농가 모두가 노력해야 할 과제임이 분명하다는 것에 공감하나 정부는 규제정책을 시행함에 있어 축산업의 공익적 기능과 역할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특히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가장 큰 문제다.

이는 우리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과제임이 틀림없다. 축산단체를 대표한다는 무거운 사명감을 안고, 각 축산단체들과 함께 혼신의 힘을 다해 현안문제를 극복해 나가겠다.

 

Q. 앞으로 축산관련단체협의회를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

 

A. 축단협의 대외활동을 강화해 축단협 위상을 제고할 것이다. 소외되는 축종이나 단체가 없도록 두루두루 살피고 축산단체의 화합과 발전을 도모해 축단협의 힘을 더욱 키워나갈 것이다.

또한, 모든 현안을 회원단체장들과의 소통을 통해 풀어나갈 것이다. 소통강화를 가장 우선시하며, 축단협을 운영해 나가겠다.

나아가 2022년도 대통령선거에서 축산업 기반유지 대책이 대선후보자들의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축단협의 역량을 집중시켜 그 기반을 잘 쌓아나갈 방침이다.

 

Q. 최근 축산업을 향한 무분별한 규제와 자급률 하락, 대체 축산식품 등 숱한 위기들이 도사리고 있다. 중점을 두고 해결해나갈 부분이 있다면.

 

A. 현재 축산농민들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불황 속에 2026년도 축산물관세제로화를 앞두고 있으며, 사료값 폭등, 무분별한 가축 살처분정책으로 위기를 맞는 등 가슴이 타들어가고 있다.

국내 축산업이 일정규모 이상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지만 농정부처 조차도 축산업 홀대에 앞장서고 있으니 참으로 비탄스럽기까지 한다.

가축분뇨법 및 악취방지법 개정 추진, 외국인근로자 주거시설 기준 강화, 공동자원화, 퇴비공장 등 비료생산등록 업체 규제의 신설, 학교 급식 채식 의무화, 소비기한 도입을 비롯한 축산을 밀어내는 정책은 계속되고 있음에도 주무부처인 농식품부의 현안해결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축산분야는 규제중심의 농정만이 남았다. 현 정부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1.3%에 불과한 축산을 마치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지칭하며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무너트리고 있다.

이 상황에서 가짜고기는 범 축산업계에 위협까지 주고 있다. 정부마저 축산을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인식에서 정책에 접근하다 보니 우리 축산물에 대한 이미지 실추는 물론 대체축산물 수요를 양산하고 있다.

게다가 식품안전은 식약처와 보건복지부, 냄새는 환경부, 예산은 기획재정부 등 축산과 축산물 하나만으로도 많은 부처가 엮여있고, 부처간 영역이 확대되는 가운데 막상 대체축산물에 대한 문제는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짜고기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정부 주도하에 관련 제도와 체제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 축산업계 또한 정부가 합리적인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  

이제는 축산물은 좋은데, 축산업은 싫다는 편향된 사고로 내놓는 정책에서 농업·농촌의 핵심 성장산업, 토지이용형 농업, 국가경제와 고용창출기여(전후방산업), 국민건강에 중요한 단백질공급원을 비롯한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고려한 축산업 기반유지 정책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농정부처가 중심을 잡고 기반유지와 규제가 조화되는 정책방안 마련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축산관련단체협의회의 수장으로서 적극적으로 농민들의 의견을 피력하고 정책에 이 의견을 반영시키도록 앞장서겠다.

Q. 고병원성 AI, ASF 등 질병문제로 농가들의 불안감은 더해지고 있다. 가축질병으로 인한 정부의 규제도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축단협의 수장으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주무부처인 농식품부의 현안해결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고병원성 AI 살처분정책 강화를 통해 전국 약 500개 농장의 가금을 살처분했으며, 계란을 포함한 가금산물의 공급량을 30%가량 감소시켰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수입산 계란의 유통기한을 확대하면서까지 계란수입대책만을 강구하고 축산농민의 생존권과 가금산업의 기반문제에 대해서는 등한시하고 있다.

축산업의 사회적 책임은 모두가 노력해야 할 과제임이 분명하지만, 이처럼 정부의 반축산정책은 국민건강에 중요한 단백질공급원을 비롯한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고려한 축산업 기반을 무너트리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축단협의 수장으로서 무분별한 방역정책을 바로잡고, 2022년도 대통령선거에서 축산업 기반유지 대책이 대선후보자들의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축단협의 역량을 집중시키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FTA체결,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가축분뇨법 강화, 구제역·AI 등 가축전염병 확산, 무허가축사 적법화 등 지난 10여 년을 돌이켜보면 축산업 역사에 있어 경험해보지 못한 어려움들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숱한 현안문제를 축산관련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슬기롭게 헤쳐 나가왔다.

앞으로 우리 축산업의 명운을 결정지을 많은 문제들이 가로놓여 있다. 이들 과제들은 축산단체들 모두의 지혜와 결단이 필요하다.

두 명이 원해서 도모하는 일은 실패하지 않는다는 라틴 속담이 있듯이 소통과 단합의 리더십으로 그간 축단협이 일궈온 대응시스템을 계승·발전 시켜나가겠다.

또한, 축산업의 공익적 기능과 역할을 도외시한 채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정부정책을 바로잡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