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반드시 이뤄져야”
“떡볶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반드시 이뤄져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6.2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떡볶이 직접 생산 시 중소상공인 생존권 위협
농식품부 “OEM 유지 바람직…시장 참여 제한 필요”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대기업에서 떡볶이 OEM방식이 아닌 직접 생산으로 시장에 진입할 경우 결국 대기업 독과점으로 인한 시장 잠식으로 소상공인들은 도태되고 말 것이며,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와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4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떡볶이 소상공인 생존권 보호를 위한 국회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이 이구동성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인덕 인덕식품 대표는 토론에서 “만약 대기업에서 떡볶이 직접 제조를 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면 떡볶이 제조업 역시 면류의 사례를 되풀이할 것이 자명하다”면서 “대기업에서 떡볶이를 직접 생산해 공격적으로 시장을 잠식한다면 소상공인 업체들은 대기업과 가격 경쟁과 마케팅 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떡볶이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떡볶이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면류를 생산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업체들은 대기업의 직접 생산으로 인해 명맥을 유지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도태되고 말았다.

토론에 나선 황선옥 소비자시민모임 상임고문도 “떡볶이 소상공인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떡볶이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기업의 진출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소상공인들이 스스로 생존할 수 있도록 보호, 지원, 육성을 위한 법적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떡볶이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위해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기형 공주대 식품공학과 교수는 대기업은 떡볶이 세계화를 위한 수출에 주력하고 소상공인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 교수는 “대기업은 수출을 통한 떡볶이 떡의 수요 증대를 이끌면서 개발 기술과 정보의 공유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견인하고 한국의 식문화 세계화에도 기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특히 현재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대기업의 공생을 위해 떡볶이를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한식적 지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정부 측을 대변해 김보람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산업과장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업체들이 지금의 쌀 가공산업 발전을 위해 기여한 바는 크다. 특히 쌀 가공산업 규모를 키웠으며,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품질 향상까지 이루며 수출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하며, “대기업이 떡볶이를 직접 생산하게 되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OEM방식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고, 대기업의 시장 참여를 제한하는 게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