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빅데이터 기반 ‘시스템 고도화’ 추진
농어촌공사, 빅데이터 기반 ‘시스템 고도화’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7.2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지하수 이용정보 플랫폼 구축 재해예방 나서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한국농어촌공사는 빅데이터 기반 농어촌지하수 이용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대국민 이용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가뭄 등 재해예방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농어촌 용수구역별 지하수위와 수질 악화 우려지역에 대해 지난 2002년부터 114개시·군·구 582개소에 대해 실시간 지하수위, 수질, 수온을 관측하는 농촌 지하수 관측 망을 운영해 오고 있다.

또한 도서·해안 지역 농어촌 지하수에 대해서는 1998년부터 53개 시·군·구 224개소에서 농작물 염해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지하수 해수침투를 관측해왔다.

공사는 기존 농어촌지하수관리시스템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시스템을 고도화해 최근 심화되고 있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정밀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지하수위 예·경보는 표준지하수위지수에 따라 정상-주의-경계-심각 단계로 나뉘며 관측지점에 설치된 관측 망을 통해 1시간 주기로 관측된다.

이렇게 관측된 자료는 농어촌지하수관측망시스템(www.groundwater.or.kr)에서 평년수위와 현재수위를 비교해 수위단계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시스템 고도화가 진행되면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거 지하수위의 변화와 가뭄 발생 시기와 상관관계를 분석해 미래 지하수위 예측이 가능해져 재해예방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분석된 자료는 가뭄 등 재난에 대비하고, 비상 용수로서 해당 지역 농어업에 사용할 수 있는 수량을 제시하는 지표로 활용해 지속가능한 수자원으로서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질 관측을 통해서는 농업용 관개용수 사용가능 여부는 물론, 개발 가능량 이내로 지하수를 사용해 농촌 지하수 고갈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공사는 예·경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2028년까지 관측지점을 1,444개소까지 늘릴 계획이며, 모바일로도 서비스를 확대해 일반인의 접근성 또한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인식 농어촌공사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통계에 따른 지하수 활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기후위기에 앞서 선제적 대응을 추진할 수 있도록 농업재해예방과 스마트농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