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떡볶이 직접 생산 '제한'…수출-OEM ‘가능’
대기업 떡볶이 직접 생산 '제한'…수출-OEM ‘가능’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9.0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떡국떡·떡볶이떡’ 제조업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
현장 “대기업과 상생 협력 산업 한 단계 더 발전 기대”

지난 6월 대기업의 떡볶이떡 직접 생산을 막는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6월 대기업의 떡볶이떡 직접 생산을 막는 토론회가 열렸다.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떡국떡·떡볶이떡’ 제조업이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됐다. 이로 인해 향후 5년간 대기업의 시장 진출이 제한되게 됐다.

이번 지정은 지난해 8월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떡국떡·떡볶이떡에 대한 중소기업적합업종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신청서를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1년간의 심의·검토 기간을 거쳐 지난 1일 심의위원회를 통해 ‘떡국떡·떡볶이떡’ 제조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했다.

떡국떡·떡볶이떡 제조업은 향후 5년간(2026년 9월까지) 대기업의 인수·개시·확장이 제한되지만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대기업의 중소기업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은 허용된다.

또 대기업과 가정간편식(HMR) 직접생산 허용 여부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했으나, 떡국떡·떡볶이떡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되면서 대기업은 이미 진입한 업체를 제외하고 신규진입이 제한돼 소상공인의 떡볶이 시장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대기업은 OEM과 수출이 가능해 결국 산업이 상생해 업체가 좋은 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의 선택 기회를 늘릴 수 있게 됐다.

이에 쌀가공식품협회 관계자는 “이번 지정으로 소상공인 시장을 보호하고 동시에 대기업은 수출과 OEM을 통해 시장에 진출할 수 있어 산업 경쟁력과 소비자 후생을 확보할 수 있게 돼 떡볶이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면서 “중·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 트렌드에 맞는 간편식 등 제품 개발에 따른 내수시장 활성화, 수출 확대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대기업과 상생 협력으로 떡볶이 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