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째 고립’ 경기북부·강원북부 농가…“현실 반영돼야”
‘2년째 고립’ 경기북부·강원북부 농가…“현실 반영돼야”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9.2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지역 양돈농가, 환적비·도축장 제한에 불편함 호소 커져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 발생한 이후 2년째 권역화로 묶여있는 경기북부, 강원북부 농가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이미 국내에 ASF 상재화 단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정부의 방역정책에 따른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는 만큼 탄력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경기북부 지역의 경우 추석 명절 이후 출하물량이 크게 늘어나는 것과 함께 지난해 재입식을 진행한 농가들의 출하가 다가오며 권역 내 도축장만으로는 수용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출하가 지연되는 농가가 다수 발생하며 출하지연에 따른 품질하락과 농장 운영차질 등 농가들의 손해가 막대한 상황인 것.

이에 중점방역관리지구 방역강화 조치에 따라 경기 북부지역 돼지의 경우 연천과 포천, 철원 소재 도축장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만큼 우선적으로라도 경기 북부 돼지를 경기 남부 지역 도축장에 출하가 가능토록 조치해야 한다는 것이 현장의 중론이다.

뿐만 아니라 사료차 환적으로 인한 농가의 부채도 누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역 내 사료공장이 위치해 있는 경기북부는 그나마 다행인 상황이지만 화천·양구·고성·인제 등 강원북부 권역에 속한 대부분의 양돈농가는 원주에 위치한 사료공장에서 사료를 구입하고 있어 농가들에겐 적잖은 부담이 되고 있다.

실제 사료차 환적 비용은 사료 kg20~30원 정도로, 특히 사료값이 오른 현 시점에서는 더욱 부담이 큰 상황이다.여기에 종돈장 상황 또한 만만치 않다. 씨돼지를 생산해 판매하는 종돈장이 정부의 ASF 이동제한에 의해 씨돼지 미판매로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한 업계 관계자는 권역화로 인해 종돈 또한 권역 외로 이동이 불가능해지며 기존 종돈 가격을 받지 못하고 비육돈가로 판매하며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전했다.

대한한돈협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권역화는 ASF 발생 이후 생겨난 조치일 뿐만 아니라 발생하지 않은 지역까지, 거기에 거리도 먼 곳까지 한 권역화로 묶어 제약하는 건 문제가 있다현재 권역은 행정편의적일 뿐 ASF 발생 위험도에 따른 구획이 아니다. 야생멧돼지 내 ASF가 광범위하게 퍼진 상황에서 권역화는 제각각인 양돈산업 인프라에서 오히려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경기북부 지역의 경우 추석 이후 여름철 출하지연으로 인한 도축물량 중가와 재입식 농가의 출하로 인해 수용능력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해 추석 이후 10월 쯤 경기 남부지역으로 일부분 출하를 허용하는 방침으로 논의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설명하며, “다만 권역화의 경우 현 상황이 야생멧돼지 ASF 확산으로 양돈농장에 오염원 유입이 우려되는 엄중한 상황인 만큼 현재로서는 당초 방안대로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농가에 대한 권역화 조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내부적으로 권역화 해제에 대한 논의는 나오고 있지 않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