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산업발전위원회, ‘원유가 인하’에 초점 맞춰선 안돼”
“낙농산업발전위원회, ‘원유가 인하’에 초점 맞춰선 안돼”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9.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가, 농식품부에 낙농산업발전위원회 관련 의견 전달 나서

관세제로화 대비 제도개선 필요 공감거수기 활용에 반대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낙농생산자 단체가 중장기 낙농산업 발전방안 마련과 관련해 단순히 원유가격 인하를 위한 지렛대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전국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 등 낙농가단체는 지난 15일 낙농제도개선 및 생산비절감 관련 생산자의견을 농식품부에 공식 제출했다.

낙농가단체는 낙농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생산자들이 2026년 관세제로화 대비 낙농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절감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대안이라면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임을 밝히며, 농식품부가 지금까지 해온 바와 같이 낙농제도개선을 표방하면서 원유가격 인하에 초점을 맞춰 진행해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생산비 절감대책과 관련해서는 우유생산비의 55%를 차지하는 사료비의 실질적인 절감대책 마련이 반드시 전제돼야 함을 강조하며, 단순히 원유가격 인하를 위한 지렛대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특히 정부의 낙농산업발전위원회 운영과 관련,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가 필요함을 강조하며, 농식품부의 편향적인 언론플레이로 인해 우유낙농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농식품부의 실무추진단·자문단에 이해관계자를 배제한 점을 다시금 지적하며, 연구용역을 밀실로 진행하는 것에 대해 낙농산업발전위원회를 거수기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에 낙농가들은 연구용역 추진 및 초안최종안 마련 이전 이해관계자들과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지금까지 농식품부가 낙농업계의 공정한 중재자 역할을 다해 온 만큼, 낙농업계와의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소통을 통해 진정한 농식품부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전하며, “낙농육우협회와 조합장협의회는 열린 자세로 정부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지난번과 같이 유업체 편향적인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경우 청와대를 상대로 한 대정부 강경투쟁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맹광렬 전국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장은 지금까지 정부는 낙농의 특수성을 감안해 낙농정책을 수립해 온 만큼, 이를 부정하고서는 올바른 정책이 수립될 수 없다협회와 협의회가 한 목소리로 대국회 농정활동을 전개하는 데에 진력을 다 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