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와 탄소중립 포럼] “탄소중립 실현 위해 농업인 교육·보상 시스템 마련돼야”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포럼] “탄소중립 실현 위해 농업인 교육·보상 시스템 마련돼야”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09.2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환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산학협력 교수

2021년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가 모든 국민들의 관심사 중 하나가 됐다. 변화무쌍한 기후는 단순한 ‘변화’가 아닌 ‘위기’로 감지될 만큼 농업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어서다. 특히 홍수와 가뭄 등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각종 재난으로 위기에 봉착한 국내 농업은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짜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전 세계도 기후변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높아진 기온으로 북극 빙하 면적이 감소하고 지구 곳곳에서 자연재해로 신음하는 국가들이 크게 늘었다. 우리나라도 지난 4월 세계기후정상회의에 참여해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동참할 것을 선언하기도 했다. 국내 농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국가 전체 배출량의 3%에 지나지 않지만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탄소중립 농업으로의 청사진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농축유통신문은 최근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주관한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포럼’에서 나온 내용을 담았다. <편집자 주>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김용환 교수.
김용환 교수.

“농업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기 위해서는 농업의 주체인 농업인의 이해와 행동 그리고 보상 시스템이 전제돼야 하며 농업부문 탄소배출권에 대한 인센티브가 농가에서 쉽게 적용 가능해야 한다. 또한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과 접목된 농업기술이 필요하다.”

김용환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는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포럼’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농업의 과제와 기회’를 주제로 한 기조 발제에서 이같이 말했다. 농업분야에서의 탄소중립은 우선 농업인이 이해하는 어젠다가 돼야 비로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본 것이다.

2020년 미국의 시장 조사기관인 입소스모리(Ipsos MORI)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대부분의 농가들은 기후변화 영향을 실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프리카와 인도의 농민들은 전체 농민 중 75%가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미국의 경우 절반 정도의 농가가 기후변화 위기를 실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에 영향이 없다고 응답한 농가는 전 세계 농민의 1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응답 농민의 2/3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국내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특히 김 교수는 “농업의 주체인 농민들의 기후위기에 대한 시급성과 농업 분야 온실가스 배출에 대해 이해하고 향후 농민들이 기후위기에 대비하는 적절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과 보상체계를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이를 위해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모든 문제는 측정이 가능하면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전제하면서 “농산물별 탄소 발자국을 측정해 감축의 목표를 잡는 것이 필요하며 토양을 이용한 탄소 격리를 공적 직불금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탄소 감축 노력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김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으로 4차 산업혁명과의 연계를 지목하기도 했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농업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제한된 자원에서 더 많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connected’와 ‘smart’ 기술로 집약되는 아그테크(Agtech)의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며 농산업 디지털화의 핵심은 온라인 연결성(connectivity), 센서(sensor) 기술과 빅테이터로 요약된다”면서 “새로 부상하고 있는 대표적인 아그테크 기술에는 농업생명공학(유전자편집 종자육종), 센서 및 IoT(사물인터넷), 생물소재(생물농약, biostimulant; 환경스트레스등을 경감시키는 생물활성강화제, 토양복원 및 탄소격리), 스마트팜, 대체육, 사료용 곤충, 로봇과 드론, 자율주행농업용 작업기, 블록체인, 온라인 상거래분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전자 편집기술을 이용해 질소 이용률이 높은 벼 종자 육종이나 비료나 작물보호제의 4R(Right Product, Right Place, Right Time, Right Amount) 적용을 농업의 IoT 기술과 접목시키는 것이 좋은 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마지막으로 “2050년 국가 탄소중립의 목표는 하루아침에 달성할 수 없는 긴 안목을 필요로 하는 과제”라면서 “농업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 역량만 받아들이는 배타적 태도나 현상을 가리키는 NIH 증후군(Not Invented Here Syndrome)을 극복하고 농생명 분야의 STEM(Science, Tchnology, Egineering, Maemathics) 플랫폼 기술의 융복합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