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장 선거 돌입…산적한 현안, 중점은 ‘방역’
한돈협회장 선거 돌입…산적한 현안, 중점은 ‘방역’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10.0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4일 제주를 시작으로 후보자 소견 발표회 막 올라

충북도 대의원, ASF 방역 대책과 현장 소통 강화에 중점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오는 12일 새 한돈협회장 선출을 앞두고 한돈업계의 현안인 ASF 방역에 대한 후보자들의 접근방식에 양돈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충청북도 증평에서 열린 후보자 소견 발표회에서는 ASF 발생으로 이동제한 등 피해가 컸던 강원지역과 같이 ASF 방역정책에 대한 평가와 대응방안에 대한 대의원들의 질문이 주를 이뤘다.

특히, 8대 방역시설에 대한 실효성을 지적하며 폐사축처리시설, 전실, 소독시설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과 피해 농가에 대한 대책을 물었다.

이에 손종서 후보는 “ASF 발생지역인 경기, 강원지역을 제외하고는 자금지원도 어려운 상황이다랜더링 업체 또한 없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당장 필요하지 않은 시설임은 분명하다. 농가들이 주장하고 있는 실효성 없는 시설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며 개선 의지를 밝혔다.

이어 손세희 후보 또한 “8대 방역시설이 농가들을 위한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으나 농가들에게 책임을 전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변질됐다전실, 사체처리 등은 법적인 근거도 없이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부 울타리문제도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다. 일방적인 규제 위주의 정책을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훈 후보는 내부울타리, 출하대. 탈의실, 물품보관소 등을 제외하고는 지역의 위험도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피력하며, “차기 집행부가 강하게 정부에 밀어붙인다면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의지를 표했다.

마지막으로 이기홍 후보는 랜더링의 경우 이미 농장 자체적으로 처리기계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정부가 우려하는 사항들을 연구용역을 통해 자료를 만들어 현행대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ASF 방역정책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며 이와 함께 대의원들은 방역정책에 있어 협희의 소통의 부재가 있었다는 지적과 함께 차기 회장단의 소통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후보자들은 농림부와 농가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함께 한돈인들의 연대를 이끌 것이라는 공통된 답변을 내놨다. 다만 구체적인 접근 방안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공약을 제시하며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성훈 후보와 손세희 후보는 공략으로 내건 법률 지원단을 통해 방역뿐만 아니라 축산악취와 관련해 상위법을 넘어선 지자체의 조례로 인한 농가들의 피해를 해소하겠다는 공통된 답변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장성훈 후보는 직원과 부회장, 협회장간의 큰 차원의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 살처분 관련 감액에 대해서는 양계산업와 같이 방역등급제 도입을 추진할 것을 밝혔다.

한편, 이날 현장에서는 자조금 운영과 관련해 인상분의 일부를 운영 여건이 열악한 도지회 및 시군지부의 회의 및 운영자금으로 활용한다는 당초 계획이 실현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지적과 대책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이에 후보들은 한돈산업과 한돈에 대한 장기적으로 가치를 높이는 홍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소비홍보 사업의 탄력운영을 통해 우회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공통된 답변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