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 예산 80% 대기업 운영 마트 등에서 사용
홍문표 의원 “본래 취지 맞게 대책 마련해야”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 농가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가 지난해부터 발행하고 있는 농수산물 할인쿠폰이 대형마트와 대형 온라인몰에 집중돼 국민혈세가 대기업들의 이익을 위해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차 추경부터 올해까지 국내 농수축산물 구입 시 20∼30%까지 할인해 주는 할인쿠폰 2,307억 원 집행 예산 중 80%에 달하는 1,848억 원이 이마트, 홈플러스, 위메프, CJ 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마트와 온라인몰에서 사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통시장, 친환경매장 등 중소상인을 위한 비율은 14%인 324억 원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쿠폰 사용 구조로 인해 대형마트가 할인기간 농수산물 소비자 가격을 인상해 정부 보조금이 농민들이나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고, 대기업 유통업체 주머니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홍 의원은 “정부가 급하게 추경까지 세워가며 배정한 예산이 코로나로 고통 받는 농어민, 소비자, 자영업자가 쿠폰의 수혜자가 돼야 하나 실상은 대기업 주머니로 흘러 들어갔다”고 지적하며,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곳 위주로 할인쿠폰이 쓰여 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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