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주머니만 채우는 '농수산물 할인쿠폰'
대기업 주머니만 채우는 '농수산물 할인쿠폰'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0.04 00: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 예산 80% 대기업 운영 마트 등에서 사용
홍문표 의원 “본래 취지 맞게 대책 마련해야”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 농가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가 지난해부터 발행하고 있는 농수산물 할인쿠폰이 대형마트와 대형 온라인몰에 집중돼 국민혈세가 대기업들의 이익을 위해 쓰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차 추경부터 올해까지 국내 농수축산물 구입 시 20∼30%까지 할인해 주는 할인쿠폰 2,307억 원 집행 예산 중 80%에 달하는 1,848억 원이 이마트, 홈플러스, 위메프, CJ 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마트와 온라인몰에서 사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통시장, 친환경매장 등 중소상인을 위한 비율은 14%인 324억 원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쿠폰 사용 구조로 인해 대형마트가 할인기간 농수산물 소비자 가격을 인상해 정부 보조금이 농민들이나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고, 대기업 유통업체 주머니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홍 의원은 “정부가 급하게 추경까지 세워가며 배정한 예산이 코로나로 고통 받는 농어민, 소비자, 자영업자가 쿠폰의 수혜자가 돼야 하나 실상은 대기업 주머니로 흘러 들어갔다”고 지적하며,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곳 위주로 할인쿠폰이 쓰여 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평촌놈 2021-10-09 18:02:14
정부에서 지원한 국민상생지원금도 대부분 편의점에서 많이 사용한것 같지요.편의점 대부분 대기업에서 물건을 공급받아 관리을 하지요. 이익금 상당수가 대기업본사로 가지요.농산물쿠폰역시 대형마트에서 상당수 사용될수것 입니다. 젋은분들 시장 잘않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