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신종바이러스 출현, 확산 방지 시급
수박 신종바이러스 출현, 확산 방지 시급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6.1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기원, 병든 수박 제거… 종자부터 예방 주력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광환)이 도내 수박주산지인 진천·음성지역에서 수박에 신종바이러스가 발생돼 피해확산 차단을 위해 방제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일본산 종자를 통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박 신종바이러스는 2001년 전남 나주 멜론 주산지에서 최초로 발생된 이후 전국의 멜론 주산지를 중심으로 확산돼 왔다.
수박에는 2005년 경북 합천에서 최초 발생되고 2006년도에는 경북 안동에서 추가 발생돼 수박재배 비닐하우스 4동을 폐기조치 했다. 2009년에는 전북 고창, 익산 등지에서 발생돼 수확한 수박을 폐기하는 등 큰 피해를 준 바 있다.
충북도 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는 지난해 일부 수박재배지에서 원인 미상의 괴저 반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농촌진흥청 바이러스연구팀과 공동으로 병원체를 정밀 조사한 결과 수박신종바이러스는 멜론괴저바이러스 병균으로 판명됐다.
멜론괴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초기에는 수박 잎에 작은 괴저 반점들이 나타난 후 병반이 확대되고 식물체가 고사하거나 생육이 크게 저하된다. 경우에 따라서 줄기에 병반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수확기 열매는 내부 조직이 갈변돼 상품성이 없게 된다.
도 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는 유사 증상이 발견되면 수박연구소(043-220-5862)에 정확한 진단을 의뢰해 바이러스 확산이 조기에 차단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수박 재배농가에 당부했다.
이 바이러스는 올피디움이라는 곰팡이가 매개하며 오랜 기간 병이 발생할 경우 토양내 전염원 밀도가 증가해 갑자기 큰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박연구소 강효중 박사는 “멜론괴저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종자와 묘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미 병균에 전염된 포기는 서둘러 뽑아서 안전하게 소각 처리해야 한다”며 “병이 발생됐던 하우스는 올피디움이라는 매개 곰팡이를 방제하기 위해 토양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