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남북한 산림협력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마중물 기대
[사설] 남북한 산림협력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마중물 기대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11.04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해 한반도 전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남북 산림협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남북한 종전 선언에 대한 무성한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포석이 깔린 묘수라 판단된다.

북한과의 관계는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면서 해빙무드를 맞았었다.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김정은 국방위원장 등 세 정상들의 만남이 성사되면서 한반도는 한때 평화의 성지가 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에 온 나라가 들썩였지만 이후 미국의 의지가 약화되면서 갑작스러운 냉각기를 맞았다.

이후 북한의 연락 사무소 파괴와 재개, 미사일 발사 등 온탕과 냉탕을 오가는 남북 관계는 제자리걸음을 반복해 왔다. 북한 비핵화에 강력한 의지를 가졌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도 자국 선거에서 패배하면서 한반도 평화는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물밑에서 치열한 협상이 재개됐고,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공감대를 얻으면서 남북한 관계 개선의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때마침 문 대통령이 산림 협력을 언급하면서 산림 업계의 기대감도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는 이 기회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 지금도 여전히 '북한 퍼주기'라는 비판이 있지만 이번 기회를 살리지 않으면 한반도 평화를 위해 우리는 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할지 모른다.

한민족이라는 감성적 관점은 차지하더라도 우리나라가 저성장 기조에서 탈출할 수 있는 좋은 경제 성장 동력으로도 북한을 활용할 수 있다. 이미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북한과의 산림 교류를 활발히 진행해 국내 산림 업계도 활기를 띤 선례도 있다. 개성공단은 어떤가. 북한의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해 국내 민간 기업들은 좋은 상품을 만들고 유통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북한의 산림 황폐화는 자력으로 회복하지 못하는 어려움에 빠져있다. 아직까지 난방을 위한 나무를 연료 땔감으로 사용하고 산지를 농지로 개간해 먹거리를 조달하는 구조 탓에 각종 재해에 취약하고 산림 착취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는 북한도 산림 협력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란 얘기다.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기조 연설에서와같이 북한과의 산림 협력으로 물꼬를 터서 북한과의 경제 공동체를 이뤄야 한다. 한반도 평화가 보장되고 경제 협력이 이뤄지면 동북아 지역의 경제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

농업에도 호재다. 생산 과잉으로 신음하고 있는 국내 농업에 북한은 풍부한 소비처로도 활용 가능하다. 농업 교류 기회도 많아진다. 열악한 북한 농업에 국내 선진 기술을 이식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 열리는 셈이다.

이번 남북 산림 협력은 남북 관계 개선을 넘어 한반도의 미래를 보장하는 시험대가 될 수 있다. 이번 기회를 잘 살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