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 한우 덕후가 써낸 한우 추적기
[신간-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 한우 덕후가 써낸 한우 추적기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11.1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 기원·문화·역사 총 망라···사료적 가치 有
한국인 삶에 뿌리내린 한우 콘텐츠 그림 발굴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신간 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
신간 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

평생 한우와 관련된 일을 했던 한우 전문가가 한우 이야기를 내놨다. 농축산업 전문 출판사인 팜커뮤니케이션과 이종헌 한우협동조합연합회 사무국장이 의기 투합해 '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를 출간했다.

작가로 데뷔한 이종헌 국장은 국내 한우 개량 전문가로 손꼽힌다. 충청북도 청원에서 태어나 축산학을 전공하고 동물 육종학 석사, 농업 경제학 박사, 한국종축개량협회에서 30년 간 근무한 경험을 살려 이번 한우 전문 서적을 출간한 것이다.

이 국장은 한우와 관련된 문화 흔적을 찾아내 정리하는 일에 남다른 관심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틈날 때 마다 한우와 연관된 그림, 시와 노래, 놀이 등에 관해 정리, 이를 개인 블로그에 저장해 왔고, 여러 한우 관련 잡지 등에 이를 기고하면서 이번 신간의 기틀을 잡아 왔다.

이번 ‘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는 그가 평생 관심을 두고 연구한 한우, 우리 민족의 마음속에 뿌리내린 한우에 대한 역사, 문화의 흔적을 정리한 작업이어서 의미가 깊다는 게 팜커뮤니케이션의 설명이다.

이 책에는 소의 기원, 한우의 기원을 추적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알타미라 동굴의 벽화부터, 김홍도·김식 등의 조선 시대 화가들의 소와 관련한 풍속화까지 그가 스크랩한 그림 수십여 편이 소개된다. 과거 소의 선발과 사육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조선 시대 한우 관련 수의서가 번역되어 소개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또한 조선 말부터 최근까지 소와 관련된 사진, 시와 노래, 그리고 소와 관련하여 구전되어온 이야기, 소싸움과 관련한 저자의 추억 그리고 스포츠로 발전한 소싸움, 소와 종교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저자는 지금까지 무심히 지나친 소와 관련한 여러 그림과 이야기를 때로는 타자의 시각으로 때로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투박하지만,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노력했다.

특히 작가는 한우 사육 농가는 물론 소비자들과 함께 한우와 관련한 문화적 교감을 위해 자신이 모아온 한우와 관련한 오래된 자료들을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 한우를 좋아하는 누구라면 쉽게 한우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게 했다. 

한우 박사에서 오랫동안 이 주제에 천착하며 한우 작가로 새롭게 변신한 이종헌의 ‘그림으로 보는 한우 이야기’는 주요 온라인 서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