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AI 위험도 평가 따라 살처분 범위 설정
고병원성 AI 위험도 평가 따라 살처분 범위 설정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1.1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주기 단축-소독-이동제한 이행여부 점검 강화
21일간 분뇨 반출금지 등 이동제한 조치 적극 점검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잇따라 농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위험도 평가에 따라 설정하기로 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고병원성 AI 위험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기존 ‘발생농장 반경 500m 내 전(全) 축종’으로 하되, 오리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할 경우 500m∼1km 범위 내 오리에 대해서도 추가로 살처분을 실시하는 방안을 오는 26일까지 적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26일 이전이라도 발생농장 반경 10km 내에서 추가 발생 시, 양상에 따라 신속하게 가축방역심의회를 거쳐 ‘500m 내 전 축종’과 ‘500m∼1km의 동일 축종’ 살처분 등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조정키로 했다.

야생조류와 가금농장에서의 고병원성 AI 발생 양상, 병원체 유형 분석, AI 방역조치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위험도를 평가한 결과, 가금농장의 위험도가 증가하고는 있으나, 현재 산발적 발생 중인 점과 오리는 타 축종에 비해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 점을 고려했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발생농장 반경 3km 내 농장의 가금 검사주기 단축, 소독 강화, 이동제한 이행여부 점검 강화를 실시할 계획이다.

검사주기를 단축(3주간 매주 1회→5일 간격)해 오염원을 조기에 발견·제거하고, 가금농장 및 인근 소하천·저수지 등 취약지역에 대해 매일 2회 소독을 실시키로 했다.

아울러 축산차량 GPS 관제를 통해 21일간 분뇨 반출금지, 사료 운반 전용차량 운영 등 이동제한 조치 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중수본 관계자는 “가금농장의 AI 발생 위험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농장 관계자가 농장 차단방역에 대한 철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농장에 출입하는 차량·사람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하게 출입할 경우 반드시 철저한 소독을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