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경제지주, ‘농협 공유주방 1호점’ 개장
농협경제지주, ‘농협 공유주방 1호점’ 개장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1.18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공유주방 구현…국산 농산물 사용 장려
장철훈 대표 “본격적으로 사업 확장할 예정”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농협경제지주가 지난 17일 경기도 성남에 ‘농협 공유주방 1호점’을 개장하고 새로운 형태의 국산 농산물 유통 모델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농협의 공유주방은 프로토타입(Prototype) 성격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재창업 지원 프로그램 지원자를 적극적으로 입점 업체로 유치했다.

또한 KT와 협업을 통해 스마트 공유주방을 구현해 냉장·냉동기기 온도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전력에너지 사용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에너지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농협은 공유주방 입점업체에 국산 식재료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공유주방 인근에 위치한 농협 성남유통센터에 전담직원을 배치해 1일 2배송 체계를 구축했으며, 농협에서 공급하는 국산 농산물을 주요 식재료로 사용하는 업체에는 식자재 구매비 일부를 지원하는 등 국산 농산물 사용을 적극 장려할 예정이다.

공유주방은 주로 배달 전문 외식업체에 소규모 주방공간과 집기를 대여하는 사업형태로 국내에는 2015년에 처음 등장했다.

초기에는 벤처기업 위주로 공유주방 사업에 진출했으나,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그 수가 급속히 증가해 공유주방 중개업체에 따르면 현재 114개 업체의 1670개 공유주방이 운영되고 있다.

농협은 기존의 공유주방 모델과 다르게 공유주방이 가진 사회적 가치 창출 가능성에 주목하고 올해 초부터 공유주방을 활용한 소상공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 농산물 소비확대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8월에는 아시아 소셜벤쳐 대상을 수상한 ㈜위대한상사와 MOU를 체결하고 기존 임대형 공유주방 사업모델을 탈피한 ‘농협형 공유주방’ 모델 개발에 뜻을 모았다.

장철훈 농업경제대표이사는 “공유주방 1호점이 비록 규모가 크지 않지만 입점업체-농업인-소비자 간 공유경제 실현을 통해 성공스토리가 창출되는 공간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입점업체의 협조와 임직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농협은 올해 새로운 형태의 복합형 공유주방 모델을 선보이고 소기의 성과가 창출될 경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