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유통종사자들 적자폭 눈덩이처럼 커져”
“계란 유통종사자들 적자폭 눈덩이처럼 커져”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1.2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잘못된 정책 희생양…회복 불가 상태로 가
현장 “눈에 보이는 성과 위해 희생 강요” 울분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물가폭등의 원인을 국내 농축산물로 규정하고, 전방위적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계란 가격 인상을 제어하기 위해 대형할인점과 유통종사자들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 계란 유통업 종사자는 “정부가 대형할인점과 유통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계란 가격 인상을 자제하라는 요청을 수차례 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대형마트의 경우 올해 계란 매출실적이 평년 수준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일부 대형매장에서는 100억 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시장에서 예상한 것보다 계란 부족 현상이 계속되면서 정부의 무리한 시장개입으로 유통종사자들은 노마진 상태로 계란을 유통시키고 있다”면서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은 반드시 상품가격에 반영돼야 하는데 정부가 유통질서를 왜곡시키고 비용손실을 발생시켜 어려움이 더 가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는 국내 생산기반을 조기에 정상화시키지 않고 계란수입과 유통업체-종사자 가격 인상 자제 압박, 할인쿠폰 행사 진행 등으로 시장을 교란시켰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유통종사자도 “올해도 고병원성 AI가 발생됨에 따라 정부는 계란가격 억제를 위한 조치를 수립하고 있어 유통종사자들의 적자 상황은 매우 심각한 지경에 처해지고 있다”면서 “특히 전년대비 유류비와 각종 부자재 인상과 인력난으로 인해 계란생산 원가가 상승했지만 정부의 압박에 어쩔 수 없이 마진을 축소하고 있다”고 푸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농가에 대한 빠른 검사 및 재입식 지원 등을 통해 빨리 생산성을 회복하도록 노력을 했어야 했지만 소비자 가격 안정이라는 눈에 보이는 성과를 위해 희생을 강요하는 꼴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부의 잘못된 수급정책으로 인해 계란 생산자를 비롯해 유통종사자까지 큰 피해를 입고 있지만 정부는 여전히 계란가격 상승 시 계란수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당분간 이를 둘러싼 갈등이 더욱 첨예화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