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 사료, 사료 기준가격 역할···"가격 상승 견제 충실"
한우협 사료, 사료 기준가격 역할···"가격 상승 견제 충실"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12.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한두환 향수한우영농조합법인 대표

원가 실시간 반영가격 원가공개 효과 거둬
사료회사, 한우협 사룟값 변화 초미의 관심
존재만으로도 '대농가 서비스' 위상 달라져


한두환 대표는 2007년 옥천군 내 한우 농가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자 한우협 옥천지부에 대한 필요성에 농가들과 머리를 맞대 전국한우협회 옥천군 지부를 설립한다. 이후 2009년에는 향수한우영농조합법인을 설립, 당시 월 한우 도축물량 100두 규모를 소화할 수 있는 한우협회 직영 판매장까지 구축하면서 옥천군 한우농가 판로 확보에 공을 세웠다. "한우산업 변화를 감지하는 더듬이가 민감해야 농가를 보호할 수 있다"는 철칙을 강조하면서 한우협회 전용 사료 사업에 대한 중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 강조하고 있다.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지금은 한우협회에서 만든 한우협 전용 사료가 가지고 있는 함의를 알고 있는 사람이 적지만 사룟값이 폭등하거나 한우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 그 진가가 드러날 겁니다. 2022년 한우산업에 위기가 불거진다면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두환 향수한우영농조합법인 대표는 한우협회 전용사료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 한우 가격이 지난해부터 상승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한우 농가들조차 사료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다소 떨어져 있지만 위기 때 한우협 사료는 농가들에게 큰 힘이 돼 줄 것이란 전망이다.

한두환 대표는 전국한우협회 옥천군 지부를 설립한 장본인이다. 지금은 일선에서 물러나 향수한우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는데 이 법인은 한우협 옥천군지부와는 쌍둥이 같은 사이다. 최근 이곳에서 한우협 전용 사료 구매가 대폭 늘어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었다.


한우협 사료 '20톤 -> 250톤' 가파른 성장
'가격·품질' 경쟁력 입소문에 주문 쇄도

"한우협회 중앙회가 번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조직에서 최대한 중앙회 방침에 발을 맞춰야죠. 처음 한우협 사료 공급을 시작했던 이유이기도 하고요. 20톤으로 시작했어요. 작은 물량도 가능했던 이유는 각종 기자재 등 인프라가 갖춰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기한 건 한우협 사료 판매와 관련해 홍보와 마케팅은 물론 심지어 영업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주문이 들어온다는 겁니다."

이 지역에서 판매되는 한우협 전용사료는 포당 약 2,000원가량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농가가 쉽게 바꾸지 않는 것 중 하나는 사료다. 사료의 작은 차이가 한우 생산성과 직결되고 이는 결국 농가들의 수취 가격에도 큰 영향을 미쳐서다. 또한 지역 간 농가 간 미세한 한우 성향 차이는 사료를 바꾸는 데 고심을 거듭하게 만드는 변수로 작용한다.

"한우협 사료를 써본 농가들의 입소문이 큰 역할을 했죠. 옥천의 한 한우농가가 한우협 사료로 바꾸면서 등급이 크게 향상됐거든요. 그 농가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농가들이 사료에 대한 관심을 보였고요. 그렇다고 곧바로 바꾸지는 않고 자신의 농장에서 또 실험을 해보죠. 결국 마케팅 없이도 직접 경험해 본 농가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는 사실은 품질면에서도 한우협 사료를 현장에서 인정해 주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셈이죠."

이곳에서는 월 20톤으로 시작한 한우협 사료 판매량이 같은 기간 250톤으로 10배 이상 훌쩍 늘었다. 순수 가격과 품질 경쟁력으로 올린 성과라는 게 한 대표의 설명. 한 대표는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까지 뒷받침되는 사료라면 분명 한우 산업 위기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장담한다"고 말한다.


향수한우판매장 옥천 한우농가 판로 해결
"한우협 사료, 위기에 빛 발할 것"

한 대표는 옥천군 한우산업에서 입지전적(立志傳的)인 인물로 꼽힌다. 그는 농가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자 한우협 옥천지부에 대한 필요성에 농가들과 머리를 맞대 2007년 전국한우협회 옥천군 지부를 설립하고 2009년에는 조합원 수 230여 명의 향수한우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한다. 옥천군지부와 조합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한우협 직영 향수한우판매장을 군과 합심해 건립하고 대소비자 판매까지 진출한다. 

"당시에는 반대가 무척 심했어요. 저희가 당시 일본까지 건너가 화우 산업을 관찰해 보니 지방 곳곳에 구축된 우시장이 줄어들고 핵심 거점 경매시장이 활성화돼 있더라고요. 국내 한우산업도 조만간 큰 변화가 불어닥칠 것으로 예상했고, 옥천 한우농가들의 판로 확보를 어떻게든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죠."

 

향수한우 판매타운과 자율식당 전경.
향수한우 판매타운과 자율식당 전경.

향수한우판매장은 예산 낭비 등 수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몇몇 한우 리더들의 절박한 심정을 담아내 2010년 향수한우판매장을 건립, 기록적인 판매고를 올렸다. 당시 월 100두 가량의 한우 도축물량을 소화하면서 지역 농가들에게는 어떤 위기에서도 흔들림 없는 판로를 확보해 준 셈이다. 

당시 큰 폭으로 한우 가격이 하락하고 타지역에서 음성공판장 등 경매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판로 확보를 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옥천군 한우농가들은 향수한우판매장에서 한우를 소비함으로써 리스크를 해소하는데 일등공신으로 꼽히게 된다. 

"산업에 대한 애정과 냉정한 분석이 필요해요. 지금도 한우산업을 관찰해 보시면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내년에는 한우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시그널이 계속되고 있고 국제 곡물가격도 상승하면서 사료회사들은 호시탐탐 가격 인상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내년  한우 가격이 폭락하면 어떤 사태가 벌어질까요. 곧장 사료에 대한 문제로 번질 겁니다."

한 대표는 한우협회 전용사료를 산업의 '키맨'으로 보는 이유가 있다. 바로 민간 사료회사들의 탐욕을 제어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서다. 협회 전용사료는 원가 변동을 반영해 매달 가격이 조정되는 '변동가격'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과거 전국한우협회에는 사료회사들에게 사료 원가공개를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지만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번번이 묵살당해왔다. 하지만 협회에서 공개하는 협회 전용 사료가격 변동 데이터가 사료가격을 투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바로미터' 역할을 하게 되면서 사료회사들을 이익독식 탐욕을 견제하고 있다. 민간 사료회사들이 한우협 사료가격에 대해 민감해 하는 이유도 가격 상승의 명분을 협회 사료가격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협회 사료는 한우농가들에게 직·간접적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사료가격 상승의 안전장치뿐만 아니라 농가들의 사료 선택권과 무형의 혜택까지 제공하죠. 가령 옥천군에서 한우협 전용 사료가 판매된다는 사실만으로도 타 사료회사들의 대농가 서비스가 월등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전국의 시군지부에서 한우협 사료가 판매된다면 한우 농가들의 위상은 더욱 높아지겠죠."

 

향수한우판매타운 바로 옆에 위치한 옥천로컬푸드 직매장. 이곳은 한우 판매타운과 함께 지역 농축산물 소비의 핵심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향수한우판매타운 바로 옆에 위치한 옥천로컬푸드 직매장. 이곳은 한우 판매타운과 함께 지역 농축산물 소비의 핵심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우판매 지역 농산물 판매에도 '시너지'
전국한우협회 국내 농촌 발전 이바지 주목

현재 향수한우판매장은 한우 농가들의 판로 확보는 물론 농산물 재배 농가들에게도 든든한 지원군이 돼주고 있다. 판매장 내 옥천군로컬푸드 직매장이 생기면서 한우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이곳 판매장까지 들러 지역 농산물을 소비하고 있어서다. 옥천군청 통계에 따르면 한우 판매장 매출에 따라 로컬푸드 매출이 연동돼 한우가 지역 농산물 판매에도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 가지 품목이 번성하면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죠. 지역 농산물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농가 전체의 이익이 증가하고 농촌이 활성화된다는 점은 국내 농업에도 큰 시사점을 주고 있죠. 이제 한우산업 하나가 아닌 '위드 한우'로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중심에 전국한우협회가 있다는 것. 지금까지 사료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작은 변화가 어떤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실행에 옮겨야 하는 시점입니다. 전국한우협회의 중요성 그리고 협회가 그리는 한우산업이 우리 농촌이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