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2012 구제역 방역 가상훈련 개최
경상남도, 2012 구제역 방역 가상훈련 개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11.0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24시간 가동중

경상남도는 11월 6일 산청군 일원에서 구제역 특별방역대책 추진의 일환으로 구제역 발생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해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상 단계별 조치상황을 훈련하는 2012 구제역 방역 가상훈련(CPX)을 실시했다.

2012 경상남도 구제역 방역 가상훈련(CPX)은 지난해 경남도 주관으로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실시됐던 구제역 방역 가상훈련에 이은 두 번째 현장훈련으로써 좀 더 내실 있는 훈련이 되고자 올해는 일선기관인 산청군과 축산진흥연구소 주관으로 실시됐다.

이번 훈련에는 이재근 산청군수, 정재민 경남도 농수산해양국장을 비롯한 도내 전 시ㆍ군 가축방역 관련 공무원과 축산단체 및 축산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제역 재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가축질병 발생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제와 같은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훈련 주요내용은 실제상황을 가상해 의심축 신고부터 상황 해제까지 각종 조치사항에 대한 현장 시연 및 상황판 등을 통한 브리핑 순으로 이동통제, 거점소독장소 설치 등 긴급 대응과 살처분, 긴급 예방접종 시연 및 방역차량을 동원한 소독시연도 함께 이뤄졌다.

경남도 박정석 축산과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구제역 발생보고는 없으나 2년 전 전국을 휩쓴 구제역 발생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이번 훈련이 구제역이 재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축산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오는 겨울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가 재발방지를 위해 ‘구제 역ㆍ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해 체계적이고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