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등급제 이번엔 정착될 수 있을까?
돼지등급제 이번엔 정착될 수 있을까?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2.11.29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등급제 개편이 추진된다. 2008년 A,B,C 규격 등급제를 개편 육질 등급을 신설하고 소와 같이 냉도체 등급판정을 도입했던 돼지등급제도는 실시 5년여 만에 기존 개편안을 폐기하고 다시 규격등급제만을 실시하는 간소화로 유턴을 준비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11월 28일 축산물품질평가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돼지도체 등급판정기준 개정(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마련하고 전문가협의회 등을 거쳐 마련된 안을 양돈업계에 공개했다.
이번 안에 대해 양돈업계는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입장이었으나 돼지등급제가 소 등급제와 마찬가지로 사육농가의 생산가이드라인 유통인들의 가격 설정을 위한 가이드라인,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으로 작용할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눈에 띄는 것은 규격 등급 A,B,C 표기와 육질 등급 1+,1,2등급 표기를 혼합해 사용하던 것을 육질등급 내용을 규격 등급에 일부 혼합해 표기방법을 1+, 1,2 등급으로 단순화 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1등급 이상 고기를 더 선택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1등급 이상 고기 가격이 상승해 등급간 가격차이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농가들이 1등급 이상 고기를 더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들쭉날쭉한 농가들의 돼지 출하태도에 있다.
양돈선진국의 경우 돼지크기가 매우 일정한 반면 우리나라는 상위 10~20% 농가를 제외하고는 균일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들도 많은 수가 도축되고 또 소와 같이 근내지방도(지방침착도)를 중시여기지 않고 삼겹살이 비싸게 팔리는 것을 감안 할 때 등급제에서 육질과 관련된 부분은 제외하고 부위별 수율을 등급제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번 개편안이 기존 돼지등급제 보다는 진일보하다는 판정을 업계로부터 받기는 했지만 돼지등급제 정착은 두고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양돈업계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육질인지, 규격돈생산인지 목적의식을 분명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정착을 위한 인센티브나 패널티 규정도 소와 같이 되지 못하면서 소비자들에게 홍보도 할수 없을 정도로 고르지 못한 돼지가 출하되고 있기 때문이다.
소의 등급제의 경우 고급육 생산을 늘리기 위해 사양방법 개선을 거세장려금 지급을 통해 유도했고, 이후 고급육장려금 제도를 실시 육량위주의 한우생산을 고급육생산체계로 바꾸어 놓았다. 이후 실시된 각종 홍보를 통해 고급육장려금을 주지 않아도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인센티브를 지급하게 됨으로써 쇠고기 등급제는 사육가이드라인, 유통인의 가격책정 가이드라인, 소비자의 선택가이드라인으로 조기에 확립될 수 있었다.
돼지등급제 도입 20년 세 번째 개정을 앞두고 과연 이번 제도는 시장에서 준용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김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