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제 사용 유의사항 살펴야
미생물제 사용 유의사항 살펴야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11.2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생제 사용 금지로 미생물제 사용 급증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작년부터 항생제 사용이 전면 금지돼 축산농가에서는 미생물제의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리 미생물제의 사용방법과 유의사항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밝혔다.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미생물제는 생산성 향상과 축사 환경개선의 목적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사용하는 미생물제는 축사 환경개선보다 가축의 질병 예방과 소화율 개선을 통한 생산성을 높이는 데 사용된다. 가축용 미생물제라 하면 주로 사료첨가용 생균제를 의미하며 살아있는 유익균을 먹여 그 안에 포함된 생리활성 물질의 작용에 의해 면역력 증대와 증체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환경개선용 미생물제는 퇴비화, 액비화 과정 중 유기물질의 안정화를 촉진시켜 악취를 줄이도록 하며 부패균의 활동을 억제토록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미생물제의 효과는 가축의 건강상태, 사양단계, 사육환경, 급여방법 등에 의해 달라지며 치료약제가 아니므로 단기간 눈에 띠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특히 계절이나 가축의 월령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어린 가축에는 치명적인 감염성 설사를 예방하기 위해 유산균 함유 미생물제를 먹여 낮은 산도에 의한 장내 유해세균의 부착과 이상증식을 억제한다. 겨울철에는 미생물제가 얼 수 있으니 주의해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직전 미지근하게 데워서 강피류나 배합사료 위에 직접 뿌려주거나 골고루 섞여 먹인다. 급여용 미생물제를 겨울철 축사환경개선을 위해 축사바닥에 뿌릴 경우 얼어붙어 축사관리자나 가축의 낙상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미생물제를 사용할 때는 본래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진청 축산환경과 양승학 연구사는 “미생물제를 사용할 때는 사용목적, 사용방법, 사용량, 유효기간 및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