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술자리…숙취해소에 도움되는 과일·약초는?
연말 술자리…숙취해소에 도움되는 과일·약초는?
  • 이관우 기자
  • 승인 2012.12.20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감·칡즙 알코올 산화에 큰 도움

한 해를 정리하는 자리가 많은 요즘 과음으로 다음날 찾아오는 숙취로 인해 고생하는 날들이 잦아지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12월 20일 숙취해소에 좋은 과일과 가정에서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은 약초를 추천했다.
비타민, 미네랄, 과당, 유기산이 풍부한 과일은 이러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감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쉽게 분해하는 과당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 감에 들어있는 타닌과 펙틴 등이 장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늦추고, 카타라제 등의 효소가 알코올의 산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로는 칡을 들 수 있는데 칡에는 알코올 분해 효소가 있다. 술독이 풀어지지 않은 아침에 칡즙을 먹으면 컨디션 회복이 뛰어나고 스트레스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된다. 칡의 개화하지 않은 꽃봉우리를 갈화라는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인체에 오랫동안 쌓인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농촌진흥청은 “적당히 마신 술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도하게 마신 술은 건강을 해치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숙취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겠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숙취 해소를 돕는 과일이나 약초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