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유통 효율성 크게 떨어져
산지유통 효율성 크게 떨어져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3.1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 활용 방안’ 연구 통해 밝혀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의 실제 가동률이 낮고, 산지유통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조직도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병옥 부연구위원 등이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 활용 방안’ 연구를 통해 밝혔다.
연구진이 산지유통시설의 가동률을 일일 처리가능 물량대비 실제 처리량을 조사한 결과 선별시설의 지역별 가동률은 36.6%, 저온저장시설의 가동률도 43.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부연구위원은 “이같이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의 비효율적으로 활용되는 것은 생산자 조직화의 미흡, 단일품목 위주의 활용, 운영주체 선정의 비적합성, 시설 노후화, 산지유통 전문성 부족 등에 있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산지유통시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욱 다품목 형태의 생산자 조직화 및 원물수집체계의 다양화, 마케팅 활동의 강화, 지역 내 산지유통시설 관련된 통합적 추진체계 구축,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 배치 및 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부연구위원은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과제로 산지유통시설 관련 가동률 평가의 객관성 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운영주체의 조직화 기반 구축을 위한 지원과 책임 경영제의 효율적 운영, 지역 내 통합적 추진체계 구축 지원, 전문가 육성 등을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