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농축산물·농자재 유통 핵심 주체로 떠오르나
농협, 농축산물·농자재 유통 핵심 주체로 떠오르나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3.01.0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당선인, 농협 중심의 계열화·농자재 공동구매 추진

이명박 정부가 신경분리라는 강력한 농업협동조합 개혁과제를 실행에 옮기면서 차기 박근혜 정부의 농협개혁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박근혜 당선인의 농업분야 공약에 협동조합 개혁이 포함돼 있지 않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박 당선인이 후보시절 밝힌 농산물유통구조 개선 구상에 농협(생산자단체)의 역할이 중요하게 언급된바 있어 농산물유통구조 개선과제 설정 시 농협이 어떤 역할을 맡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근혜 후보의 농협과 관련된 공약을 살펴보면 농협 내에 농자재유통센터를 설치·운영토록 하고 이를 통해 농자재 구입 및 유통 비용을 절감시키겠다는 구상과 이명박 정부 하에 추진됐던 농기계은행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농협에 농기계사업단을 설치해 농작업 대행을 확대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축산부분의 경우 생산에서 도축,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를 협동조합 중심으로 이뤄 나가겠다고도 밝히는 등 박근혜 당선인의 농협에 대한 인식이 과거 이명박 정부보다는 한 층 긍정적으로 보이며 농협 조직을 크게 흔드는 변화보다는 현재 수행 중인 사업을 보다 내실있게 그리고 확대함으로써 농업인에 대한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농업관련 행사에서 여러차례 밝힌 농축산물유통구조 개선과 관련해서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유통구조 축소에 여전히 방점이 찍혀 있고 이를 위한 직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계약재배·축산부분에서는 수직계열화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민간 법인보다는 농협이 이를 주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농자재 유통부분과 관련해서는 현재 비료의 경우 사실상 수도작 등 대부분의 화학비료는 농협중앙회가 총판역할을 맡고 있고 작물보호제도 60~70%를 농협 계통조직을 통해 판매가 됨으로써 박근혜 당선인이 구상 중인 농자재유통센터 설립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종자의 경우 주요 식량작물은 농촌진흥청-국립종자원-시군농업기술센터가 독점하고 있고 채소 등 원예의 경우 민간업체들이 생산과 유통부분을 장악하고 있어 농협이 어떤식으로 역할을 해낼지가 주목되고 있다.
축산부분의 경우 현재 배합사료의 약 34%를 농협중앙회와 회원축협사료공장들이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70%에 가까운 시장을 민간사료업체들이 주도하고 있어 계통사료 취급만을 허용하고 있는 현재의 농협사료 유통방식을 민간 생산품까지 확대할지가 관건이다.
이외에 현재 취급을 거의 하지 않고 있는 동물약품, 일부 취급하고 있는 축산기자재 부분도 관심이 필요하다. 다만 종축 및 유전자원의 경우 한우개량사업소와 젖소개량부, 종돈사업소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나 양계 및 오리부분의 사업은 진입하지 않은 상황이다.
박근혜 당선인이 농협을 중심으로 농자재 및 농축산물의 유통을 하나로 묶는 방안을 구상한 만큼 농협도 새정부의 방침에 맞게 각 사업부분 강화를 위한 노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