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경기농림진흥재단 사업계획 발표
2013년 경기농림진흥재단 사업계획 발표
  • 이관우 기자
  • 승인 2013.01.16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정원사 인증제도입?체감형 농업마케팅 추진 등

경기농림진흥재단(대표이사 김정한)은 ‘2013년 새해 푸른경기 실현 및 농촌경제활성화’라는 비전 아래 올 한해 도시녹화, 경기농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마케팅, 도농교류, 친환경학교급식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올해로 출범 9년째를 맞이한 농림진흥재단은 변화와 혁신으로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한편, 굳건한 민관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쾌적하고 살기 좋은 녹색 경기도, 도시와 농촌이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살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주력해나갈 계획이다.

▲녹색농촌시민 양성을 위한 교육
도시민을 위한 다양한 녹색·농업 교육 프로그램인 조경가든대학과 귀농귀촌대학은 올해 지역별 거점 교육기관을 늘려 1600명의 시민들이 손쉽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넓혔다.
귀농귀촌대학은 귀농붐 조성 및 수요 증대에 따라 600명을 올해 모집하며 성공적인 귀농을 돕기 위해 현장실습위주의 교육과 귀농귀촌 선배 및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접목한 귀농귀촌사례집을 제작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경기도 시민정원사 인증제’가 도입됨에 따라 조경가든대학을 수료하고 경기도 31개 시?군 공원 및 녹지관련부서, 국공립 또는 사립 식물원 및 수목원 등에서 120시간 봉사?인턴과정을 마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소비자와 농업인을 위한 맞춤 농식품 친환경급식 전개
맛과 품질로 입증된 경기도 농산물만 엄선해서 판매하는 경기우수농특산물 전용관은 현재 수원과 고양, 성남 3곳에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정기 판촉행사를 통해 도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는 평택시 소재의 평택항 홍보관 내 경기우수농특산물 판매 코너를 신규 개설하여 국내외 여행객 대상으로 홍보 판매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우체국 쇼핑몰 내 ‘G마크관’, 민원전철 내 ‘경기우수농산물 판매코너’, 명절 선물하기 캠페인 전개, 다양한 직거래 장터 개최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고품질 명품브랜드로서의 인식 고취 및 G마크 인증업체들의 판로 확보를 통한 소득증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올해는 친환경급식의 운영주체로서 광역급식체계의 질적 성장 및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합리적 가격 형성을 위해 자체, 전문가그룹, 가격협의회 등의 3단계 검층체계를 갖출 예정이며 공급단계별 검품과 출하 전?후 잔류 농약검사 강화를 통해 품질 안전성 관리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생활권 녹지공간 확충 및 품격높은 명품공원 서비스
‘그린씨티(Green City)운동’은 기존의 나무심기 사업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옥상텃밭, 베란다정원, 골목길 녹화 등 생활 속에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녹화모델 보급?확산을 위한 생활 속의 도시녹지 5개소가 조성되며, 도시 곳곳에 숨겨진 아름다운 정원들을 발굴?시상하는 ‘제3회 경기정원문화대상 공모전’을 실시, 시민들의 자발적 녹화참여 유도할 계획이다.
빼어난 자연경관과 다양한 동식물들이 서식하는 가평 연인산도립공원에서는 이용객을 위해 잣나무 군락지가 유명한 자연이점과 용추9곡을 활용한 ‘연인산 숲 힐링캠프’를 개발하여 스트레스로 지친 도시민들을 치유할 수 있도록 숲 체험프로그램을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와 농촌을 이어주는 ‘싱싱 프로젝트’
주말농장·아파트 베란다·학교농장 등 도심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이 새로운 여가문화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오는 2월 19일 ‘도시농업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도시농업 콘서트’는 체험·음악·토크 등 다채로운 공연요소를 결합해 진행될 예정이다.
학교농장은 도내 초?중학교 유휴지에 농장을 만들고 학생들이 농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1교1촌 농촌체험을 통해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2009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5년차 학교농장 조성을 통해 올해 10개 신규학교를 포함, 총 55개교에 학교농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농어촌체험투어’는 도시민이 농어촌체험마을과 생산농가 등을 직접 방문하여 농촌문화를 체험하고 지역의 농특산물을 직거래하고 판매를 촉진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체험투어는 차별화된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제공하고자 농산물의 생산시기와 계절에 맞춰 권역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져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