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은 얻고 실리를 잃었다" 축산업계 '망연자실'
"이름은 얻고 실리를 잃었다" 축산업계 '망연자실'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3.01.25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단체, 위생 관련 업무 식약처 이관 반대입장 표명…농정활동 돌입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농림수산식품부의 농축산물위생안전기능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의 이관을 두고 축산관련단체들이 이에 반대하는 집회 움직임을 보여 다음주 중으로 완료되는 개편에 마찰이 예상된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는 1월 25일 축산회관 회의실에서 정부조직개편 대응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날 회의에서 각 단체장들은 “독일, 덴마크, 네덜란드와 같은 선진국들은 농축산물의 안전 위생관리를 농식품부처로 통합돼 관리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도 최근 농업무로의 통합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현 인수위 개편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단체장들은 또 “그동안 정부의 오랜 시간 예산지원으로 농장에서 밥상까지 일관관리가 완성단계에 와 있는 상태”라며 “하루 아침에 이렇게 분리시키겠다는 발상은 정책 후퇴며 퇴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협의회는 이날 △ 상경집회 추진(국회일정을 감안해 추후 긴급회의를 열어 일자 확정 및 추진) △정부조직법 개정 공동입법발의 의원에게 강력 대응한다는 농민단체 공동 성명 발표 △국회 행안위, 농식품위 소속 의원 대상으로 전방위 대국회 활동 전개 △소비자단체 설명, 협조활동 전개 등을 결정했다.

이 외에도 각 축협 단체장들이 해당 지역 국회의원과 접촉해 축산인들의 의견을 전달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협의회는 지난 1월 18일 인수위원회를 항의방문하고 건의문을 전달한 바 있으며 21일에는 농식품부를 방문 건의문을 전달했다. 또 24일에는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대통령직 인수위앞에서 조직개편안을 규탄하는 농민단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도 했다.

이번 개편안 두고 1월 22일 전국한우협회(회장 김남배)도 성명서를 내고 “식품산업 정책이 타 기관으로 이관될 경우 산업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해 식품산업 정책은 실종되고 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흐를 수 밖에 없다”고 밝히고 “이러한 규제는 우리 농축산인들에게도 피해로 돌아올 것이며 대한민국 농림축산업의 발전을 저해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장 다음 주 중에 조직개편안이 완성되는 상황에서 너무 늦은 대처가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이번 개편안의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