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통합마케팅사업, 산지현실 반영 못해
농산물 통합마케팅사업, 산지현실 반영 못해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3.01.3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산지유통 통합마케팅 운영활성화 토론회

전문성 결여… 통합마케팅 체계 구축해야

산지유통사업의 경험이 부족한 지자체, 농협, 영농조합법인 등은 통합마케팅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가 시행하고 있는 농산물 통합마케팅 사업이 지자체의 경험부족과 산지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의견이다.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개최한 ‘산지유통 통합마케팅 조직 운영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산지유통 통합마케팅 조직 운영 활성화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에 나선 최병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전국 231개 지자체 중에서 산지유통종합계획을 통과한 시군은 37개에 그칠 정도로 산지유통사업의 경험이 부족한 지자체, 농협, 영농조합법인 등은 통합마케팅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통합마케팅은 조직화와 규모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지자체에서는 여전히 개별농가 및 생산자 단체를 지원하는 등 중앙부처와 지자체간 정책인식에 대한 공유도 부족하다”며 “대다수 지역에서 농협이 통합마케팅 주체로 등장하고 있으나 참여 농협간 판매사업과 관련된 갈등관계가 여전히 존재하고 통합마케팅 조직 운영의 전문성도 떨어지고 있어 해당 지역 내 적합한 통합마케팅 체계를 구축하고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 박사는 “지자체는 통합마케팅 사업과 시설지원 사업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해 해당 지역의 산지유통 분야 로드맵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설지원을 받으려면 산지유통 로드맵을 수립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농협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지자체와 생산자, 농협이 함께 산지유통종합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통합마케팅은 조직화되지 않은 농가 및 생산자단체에 대한 지원 축소를 통해 규모화·조직화를 도모함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에서는 여전히 개별 농가와 생산자단체를 지원하고 있다”며 “개별 농가 및 개별 생산자단체의 독립적 판매기능은 산지유통 경쟁력 강화를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라고 지적했다.
이어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토로자들은 통합마케팅 사업은 산지의 여건을 고려하고 현실 또한 충분히 반영돼 추진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남서남부채소농협 전영남 조합장은 “생산자 조직을 갖추지 못한 영농조합법인이 APC 시설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며 “생산자 조직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따른 인센티브를 통해 조직구성을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노호종 진주시조합공동사업법인 본부장은 “지역별·품목별 전문화돼 있으면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거나 연합사업 등이 유리하게 된다”며 “또한 농가수취가가 높아야 연합사업의 규모 및 사업실적이 올라간다”고 말했다.
장문철 율곡농협 상무는 “산지유통종합계획에서는 매출액에 대한 평가비중이 높은데 지역별 제각기 다른 생산능력을 감안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또한 행자부 평가 때문에 지자체별로 사업실적을 올리는데 골몰하고 상호 협력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조준식 나주배원예농협 상무는 “나주 지역에서는 연간 6만5000여톤의 배를 생산하고 있고 거점 APC와 일반 농협APC에서 처리하고 있어 거점 APC와 동등하게 일반 APC에도 자금을 지원해야 한다”며 “특히 일반 조직은 소비지의 상품화 요구에 대해 적극 대처하지만 통합조직은 불가능해 통합마케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가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해동 농식품 유통정책과장은 “예전에는 정부, 농협중앙회, 시도 지자체, 지역농협 등이 각기 따로 정책을 추진해 사업효율이 떨어졌었다”며 “농식품부는 산지 관련 정책사업과 관련해 농협중앙회,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방향을 맞추고 중앙정부와 같이 하지 않으면 해당 지자체는 자금지원대상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