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직거래 활성화’ 지시…대형마트 화색
박 대통령 ‘직거래 활성화’ 지시…대형마트 화색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3.03.2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규제 잠복’ 직거래 첨병 역할로 주목

‘유통구조’라는 검색어로 한 포털사이트에서 뉴스를 검색했더니 1주일(3월 13~14일) 동안 무려 407건의 관련 뉴스가 생산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통단계 축소를 지시한지 1주일 만에 각 언론의 경제관련 기사에 유통관련 뉴스가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다.
뉴스의 요지는 유통단계가 많아 농축산물 가격이 높다는 이야기로 박 대통령의 유통단계 축소 지시에 불만이나 문제를 제기하는 기사는 찾아보기 힘들고 이번에는 꼭 유통단계를 축소시키겠다는 의지에 찬 인터뷰, 그리고 유통인들을 중간에서 폭리나 취하는 불량한 집단으로 규정하고 하루빨리 퇴출되기를 희망하는 내용이 완곡하게 기술된 기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형마트와 기업형수퍼마켓(SSM) 등 대형소매유통업계가 이번 정권 들어 빛을 보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만 하더라도 공공의 적으로 내몰렸던 대형소매유통업계는 출점 제한,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일 지정 등 각종 규제를 받았다.
그리고 해를 넘겨서는 지금까지의 규제로도 모자란다며 영업시간 그리고 휴무일을 더 늘리는 방안이 논의돼 왔다. 한계 상황에 직면한 소상공인들이 입점 예정지에서 텐트를 쳐 놓고 농성을 하고 지자체들도 더 이상의 대형마트 출점을 막겠다며 조례개정에 힘을 보탰다.
이렇게 공공의 적으로 내몰렸던 대형소매유통업계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유통단계 축소지시에 발 맞춰 일제히 관련 농축산물 가격을 낮추더니 잇따라 보도자료를 내며 이마트가, 또 롯데마트가 유통단계 축소, 직거래 활성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언론들도 지난해 말까지의 분위기는 오간데 없고 전통시장 죽이기에 나섰다.
유통비용이 대형마트보다 많다는 내용부터 도매시장에서 발생하는 상하역비, 상장수수료 가 불필요한 비용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 방송에서는 산지에서부터 소매점까지 농산물의 거래경로를 따라가며 여기서는 얼마, 저기서는 얼마하며 불어나는 비용을 중계까지 했다.
비슷한 시기 서울시가 대형마트에 신선채소와 일부 축산물, 식품류 50여 가지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해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가 공존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환영보다는 반대의 목소리가 줄을 이었다.
1주일이 지나자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아이디어로 제시된 서울시의 대형마트 규제 발표는 더 이상 언론의 눈길을 끌지 못한 채 증폭되지 못했고 박근혜 대통령의 유통단계 축소 지시 이후 유통단계 축소를 추진하라는 언론의 보도는 반복해 나오고 있다.
이명박 정부 중반 이후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대형소매유통의 탐욕을 그치게 해야 한다는 이슈는 실종이 되고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직거래 활성화가 다시 추진되면서 막강한 자본력과 판매 인프라로 인해 직거래가 유리한 대형소매유통업계 대안으로 떠오르는 듯해 씁쓸한 맘을 지울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