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황사철, 돼지고기 요리로
농진청, 황사철, 돼지고기 요리로
  • 홍귀남 기자
  • 승인 2013.03.22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단한 돼지고기 웰빙 요리법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요즘 같은 황사철에 가정에서 하기 쉬운 한돈 웰빙 요리법을 소개했다.
이번에 소개된 한돈 웰빙 요리법은 한돈 앞다리 부위를 이용한 ‘웰빙 돈(豚)떡갈비’와 갖가지 채소를 넣은 ‘웰빙 돈(豚)찜’, 매운 맛과 콩나물을 넣은 ‘매콤열콩나물 돈(豚)찜’, 한돈 뒷다리살을 끓인 ‘웰빙 돈(豚)전골’ 등 가정에서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아이 성장에 좋은 웰빙 돈(豚)떡갈비는 앞다리 살은 곱게 다지고, 떡볶이 떡은 잘게 썰어 고기와 함께 양념한 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굽고, 떡갈비 소스를 뿌려 잣으로 고명해 양상추와 어린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된다. 소스는 간장, 설탕, 찹쌀가루, 청주, 매실액 등을 섞어 만든다.
어른들을 위한 웰빙 돈(豚)찜은 찜통에 감자, 연근, 당근, 마, 양배추, 숙주, 부추 등 갖가지 채소와 살짝 데친 한돈 등심부위를 간장에 조려 같이 넣고, 채소가 익을 때까지 쪄서 소스를 찍어 먹으면 된다. 참깨소스가 잘 어울리며, 곱게 간 참깨, 다시마국물, 땅콩버터, 설탕, 마요네즈, 진간장, 식초, 연겨자, 두반장, 맛술을 섞어 만든다.
매운 맛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매콤열콩나물 돈(豚)찜은 한입 크기로 썬 고기와 데친 콩나물, 채소를 준비하고, 프라이팬에 고추기름을 둘러 돼지고기를 볶다가 육수를 부어 익힌 다음 콩나물과 채소, 양념장을 넣고 고루 섞어 준다. 한번 끓어오르면 물 녹말을 부어 자작하게 졸여 낸 후 참기름을 치면 술안주로 안성맞춤이다. 
온가족이 먹기 좋은 웰빙 돈(豚)전골은 먼저 무와 한돈 뒷다리 살은 밑간을 해둔다. 밑간 해 둔 고기의 4/5는 불고기감으로 양념에 무쳐둔다. 나머지 고기는 다져서 두부와 섞어 완자를 만들어 지져내고, 버섯 등은 채 썰어 준비한다. 전골냄비에 밑간한 무를 깔고 재료를 색 맞춰 담고 가운데에 양념한 돼지불고기와 완자를 올린 다음 멸치육수를 부어 끓이면서 먹는다. 여기에 진간장, 물, 식초, 연겨자, 설탕, 후춧가루로 만든 전골소스를 곁들여 내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