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산업 부흥하려면 가공육 활성화돼야
양돈산업 부흥하려면 가공육 활성화돼야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0.05.2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돈자조금관리위원회, 수출 경쟁력 기반 마련돼야
양돈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거시적 관점에서는 열처리 가공육 수출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병모 양돈자조금관리위원장은 지난 1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사무국에서 전문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가공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등 타 국가로의 생육 수출 위주 정책에 한계가 도달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10년 동안 1급전염병이 5번이나 발생해 그 때마다 생육 수출의 한계를 드러냈다. 이 위원장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육 위주의 정책에서 가공육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고품질 돈육 생산을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지만 그 가운데 냉도체 판정 시행으로 고품질 돈육 출현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한우는 과거 30% 수준의 냉도체 판정을 100%로 올리면서 고품질 생산에 기반을 마련한 반면 돼지는 10%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종돈의 경우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종돈 통일이 필요하다”며 “양돈 선진국(덴마크, 캐나다)은 자조금을 투입해 종돈 통일을 한 것을 비추어 볼 때, 국내에도 이런 선진국 사례를 검토해봐야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료의 경우, 각 농장마다 사료 구매 비용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공동 구매 등 다양한 사료 구매 절감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오는 2012년부터 해양투기가 전면 중단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류처리 기준을 개선, 정화 처리해 오폐수 시설에 방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