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사 구성은 농장의 최소 구간을 기준으로
돈사 구성은 농장의 최소 구간을 기준으로
  • 홍귀남 기자
  • 승인 2013.04.1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료요구율 개선을 위해서는 전산관리가 필수

평년보다 현저히 낮은 축산물 가격이 형성되고 있어 모든 축산농가에서는 키워도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외적으로는 축산물 가격 하락과 내적으로는 생산비 상승으로 내일을 장담할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농가의 경영 압박이  극에 달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 확대와 안정적인 수급이 절실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농장에서는 생산비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사료비를 절감해야 농장의 경영 압박이 다소 해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선진사료 권영덕PM님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최근 곡물 수급 현황과 향후 사료 가격 전망
전반적인 곡물가격은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지난해 최대의 파종에도 불구하고 자연재해에 의해 수확량이 급감했던 상황을 감안한다면 현재의 이러한 판단은 작년의 상황이 최악의 상황이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올해 기후상태가 가장 큰 변수이겠지만 하반기의 전반적인 하향 안정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환율 변동 폭이 심하지 않으면 약 3% 내외의 가격 인하 요인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장에서의 최선의 사료 관리 및 절감 방안
먼저 농장의 돈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해야 합니다. 농장의 사육가는 공간을 파악하고 현재의 두당 사육밀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해야 농장의 향후 생산계획과 시스템을 정비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농장의 흐름을 물의 흐름으로 비교할 때 임신사-분만사-자돈사-육성/비육사의 흐름이 막힘이 없어야 합니다. 막히는 부분이 생긴다면 이것은 병목현상이고 이 구간이 가장 큰 문제를 야기시키는 구간입니다. 이로 인해 농장의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쉽게 말해 분만사는 작은데 자돈사 또는 육성사가 상대적으로 크면 그 만큼 공간 효율이 떨어져 결국에는 농장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결국 농장에서 가장 작은 부분을 기준으로 돈사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 공간을 최소 기준으로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최소구간의 돈사를 확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작금의 상황은 녹녹치 않은 상황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최소구간을 기준으로 우리가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방법입니다. 그 방법은 농장의 교배복수를 최소구간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돈군의 흐름을 일정하게 하고 안정적인 경영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농장의 생산성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것이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방법이고 이후 미래를 위한 농장의 투자입니다.
두 번째 농장의 사료요구율(FCR)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사료의 FCR은 반듯이 체크해야 할 필수요소입니다.
공밥 먹는 모돈을 찾아내야 합니다. 공밥 먹는 모돈 1두의 하루 비용은 약1만원입니다. 이를 위해서 양돈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전산 기록을 통해 분만성적을 분석해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서 저능력 모돈을 도태할 수 있습니다. 재발확인과 임신감정이 안 보이는 개체는 1주일 후 재확인해야 합니다.
사료의 허실을 방지해야 합니다. 급이기 특성에 맞는 급이기 개수, 급수시설의 개수, 수압, 높이 등은 필수요소이며, 급이기 내 사료 관리는 필수 불가결한 사항입니다.
출하수익을 극대화 시켜야 합니다. 출하수익은 출하돈육이 품질과 계절적 요인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출하도 품질을 향상시켜 안정적인 출하처의 확보와 출하수익을 최대화 시켜야 합니다. 또한 여름철 높은 기온으로 분만율과 사료 섭취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돼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하며 교배 복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름철 교배모돈의 분만율을 감안한 교배모돈(후보돈)의 확보는 시설의 이용의 극대화와 함께 출하 수입의 향상과 관련돼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불황기 고객 서비스 현황과 마케팅 전략(promotion, consulting)
선진에서는 저돈가 시기 고객의 생존전략으로 V3UP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V3는 3가지의 가치(value)를 향상(up) 시키자는 캠페인으로 농장의 돈사 및시설의 가치, 사료의 가치, 돈육품질의 가치를 향상시키자는 내용입니다.
시설의 가치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농장의 공간 시설을 점검함으로써 병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공간을 기준으로 교배복수를 맞추어 돈군의 흐름을 일정하게 함으로써 농장의 안정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하자는 미래에 대한 투자입니다. 또한 농장의 안정적 경영을 위해 저능력 모돈에 대한 도태를 적극 권장하고 우수한 후보돈의 지원 사업하는 캠페인입니다.
두 번째 가치향상은 사료가치의 향상입니다. 공밥을 먹는 모돈을 찾아내고 급이기 급수기를 점검하고 관리하고, 우수한 정액을 사용함으로써 사료의 FCR을 향상시키는 캠페인입니다.
세 번째 가치는 돈육품질의 가치 향상입니다. 농장별 돈육품질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 농장의 적정 체중을 확보하고 선별출하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를 위해 농장의 돈육품질 분석 및 출하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돈육의 소비를 촉진하고자하는 돼지고기 요리행사의 지원, 돈육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남을 통해 고품질의 돈육을 생산을 결의하는 캠페인입니다.

3월 사료생산량은 2월에 비해 날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는 농가에서 모돈 감축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 선진에서도 모돈 10% 감축을 진행이며 조속한 양돈산업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