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국가산채식품클러스터 사업 MOU 체결
경북, 국가산채식품클러스터 사업 MOU 체결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3.05.0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식품산업 이끌 슈퍼 푸드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4월 29일 도청 제1회의실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이준구 대구한의대 총장, 전창범 양구군수, 권영택 영양군수, 이중근 청도군수, 최수일 울릉군수 및 주요 관계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산채식품클러스터’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백두대간과 낙동정맥의 다양한 청정 산채를 활용해 낙후된 경북 농·산촌 지역의 신성장산업으로 만들고자 경북도와 강원도 양구군, 영양․청도․울릉군이 함께 추진 중인‘국가산채식품클러스터’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것으로 지역낙후도 최하위권인 영양·청도·울릉에서 산채를 활용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만들어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사업이다.

최근 웰빙(Well-being), 힐링(Healing) 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산채는 안전한 먹거리와 건강식품뿐만 아니라 천연물 신약 소재로서도 각광 받고 있다.

특히 경북도는 예로부터 일월산, 청량산, 소백산 등 백두대간, 낙동정맥과 맞물린 고산지대에 어수리, 취나물, 곰취 등 고품질의 산나물이 생산되는 산채의 땅이었다. 지역과 상관없이 도심을 벗어난 산을 임의로 전수 조사하면 평균 100가지 이상의 산채가 나온다 하니 경북을 ‘산채토피아’라 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가산채식품클러스터’사업은 경북지역의 풍부한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산채의 생산․가공․유통, 연구를 통한 산채 산업화를 실현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구기관 및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 ‘돌아오는 산촌’ 및 ‘부자경북’을 만들기 위한 핵심 프로젝트다.

경북도 김종환 산림녹지과장은 “국가산채식품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산채의 생산․가공․유통․연구를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고부가가치 산나물 산업 활성화 및 전통 산채식품의 브랜드화를 통해 산촌기반형 신성장 동력을 창출, 차세대 산림산업의 거점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산나물을 포함한 국내 특용 및 약용 작물 생산액이 2009년 1조원을 넘어섰고 관련 산업까지 포괄하면 6조4000억원으로 추정되므로 산채가 경북도의 주요 임산물인 송이, 대추, 감, 호두, 오갈피, 오미자 등과 함께 산촌주민의 소득증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