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우수성 ‘미국 영양전문가’들도 인정
한식의 우수성 ‘미국 영양전문가’들도 인정
  • 이관우 기자
  • 승인 2013.05.2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미국인 대상 임상실험 결과 콜레스테롤·혈당 감소 확인

한식 섭취가 심혈관질환이나 당뇨병과 같은 생활 습관병의 위험요인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임상실험결과가 나왔다. 이는 미국 영양전문가들과 함께 미국 현지에서 미국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으며 우리 한식이 미국에서 건강 식단으로 개발한 미국 권장식 만큼 우수하다는 결과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미국 농업연구청(USDA-ARS) 벨츠빌 인체영양연구센터와 존스홉킨스대학 까발레로 교수팀과 공동으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간 ‘한식 섭취가 인체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실험을 실시, 한식 섭취가 생활습관병의 주요 위험인자인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임상실험 결과, 한식과 미국권장식 섭취 전후 차이가 총콜레스테롤은 각각 평균 7.4%(15.78mg/dL)와 6.3%(13.43mg/dL), LDL-콜레스테롤은 평균 9.1%(12.66mg/dL)와 5.5%(7.82mg/dL)씩 유의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모두 한식 섭취 후 감소량이 미국일반식 섭취 후 감소량보다 약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복혈당은 한식과 미국일반식 섭취 전후 차이가 각각 평균 3.5 %(3.37mg/dL)와 2.0 %(1.96mg/dL)씩 유의적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특히 한식군의 감소량이 미국 권장식 군의 감소량(0.52mg/dL)보다 약 6.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식 섭취 후 콜레스테롤과 혈당이 미국 권장식이나 일반식보다 유의적으로 더 크게 감소한 원인을 보면 한식은 에너지구성비율이 일반적인 권장비율에 아주 근접해 있으며 충분한 나물반찬 등의 채소류 섭취가 인체 내 유익한 생리활성을 돕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농진청 가공이용과 강민숙 연구사는 “이번 임상실험결과는 한식이 미국 권장식에 버금가는 건강적으로 우수한 식단임을 입증하는 동시에 실험 참가자들이 한식을 매우 맛있게 즐기며 쉽게 다가갔다는 점에서 K-Food 열풍에 과학적 기반이라는 안정된 돛을 단 격이라 할 수 있다”며 “앞으로 한식의 세계로의 순항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권장식은 미국에서 20여년 간 장기적인 노력을 거쳐 만든 건강식단으로 현재 미국에서 섭취하고 있는 인구는 6%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