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표고 가격 작년 대비 보합세, 건표고 가격 약보합세 전망
생표고 가격 작년 대비 보합세, 건표고 가격 약보합세 전망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4.0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 수출 평년대비 감소, 수입은 비슷할 전망
◇표고버섯

생표고 가격 작년 대비 보합세 전망
신규접종 골목 본수 소폭 감소, 톱밥배지 봉수 대폭 증가
표고 생산량 작년 대비 소폭 증가 전망
버섯종균(톱밥배지) 수입 감소할 듯
신규접종 골목 본수 작년대비 소폭 감소, 톱밥배지는 대폭 증가할 듯
올해 수확예정 종균은 중·고온성 비중 증가
1~2월 생표고 가격 작년 대비 큰 폭 상승
생표고 가격 작년대비 보합세, 건표고 약보합세 전망
건표고 수출 작년보다 다소 증가할 듯
생표고 수입은 작년과 비슷할 전망


신규 접종을 계획하는 임가 비율은 톱밥배지 재배자 증가로 인해 작년보다 소폭 증가하였다. 신규 접종 예정 골목 본수는 작년과 비슷하고 신규 접종 톱밥배지 봉수는 51%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3월 중순 이후에는 대체로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고 맑은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표고버섯 생산량은 소폭 증가하고 품질은 보통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월 중순 이후 반입량 증가로 생표고 가격은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표고는 입찰시기가 지연되어 공급량 증가가 예상되고 가격은 약보합세로 전망된다.
2011년 2월부터 수입 버섯종균(톱밥배지)에 대하여 안전성 검사가 시행됨에 따라 중국산 버섯종균 수입량은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배동향 및 전망
올해 접종을 계획하는 임가 비율은 작년보다 3.1% 증가한 65.0%로 나타났다. 고령화와 원목가격 상승에 따라 원목재배 폐업도 많지만 톱밥배지재배가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신규 접종 예정 골목 본수는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나타났다. 접종 의향자는 감소하였지만 기존 원목재배자가 규모를 확대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톱밥배지 재배자의 규모 확대, 원목 재배자의 톱밥배지 재배 겸업증가로 신규 접종하는 톱밥배지 봉수는 작년보다 51%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수확기 골목의 온도형별 종균 분포는 저온성 64.9%, 중온성 10.9%, 중고온성 12.8%, 고온성 11.4%로 나타났다. 작년보다 저온성 비율은 감소하였고 중고온성과 고온성은 다소 높아졌다. 원목 재배는 건표고 생산 위주로 전환하고 있어 저온성 접종이 증가하였으나, 톱밥배지 재배 겸업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는 중고온성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2월 원목 생표고 생산량은 작년 동기대비 8.1% 감소하였다. 이는 지난 늦가을 추위로 버섯의 성장이 저조하였고 겨울 강추위로 버섯 발생 또한 부진했기 때문이다. 2월 톱밥배지 생표고 생산량은 작년 동기대비 2.3% 감소하였다. 겨울 한파로 작업이 곤란하여 수확은 줄었으나 재배 규모가 확대되어 감소폭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강추위로 부진했던 버섯 발생이 3월 중순 이후 집중되어 표고버섯 생산량이 증가할 수 있겠으나, 3월 하순 꽃샘추위가 예상되어 증가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3월 중순 이후 맑은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건표고 생산량은 소폭 증가하고 품질은 보통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격동향 및 전망
1월 생표고 가락시장 반입량은 작년보다 이른 설을 대비한 중국산 생표고 수입 증가로 인해 54.6% 증가하였고, 식재료 및 선물 수요 증가로 가격 또한 22.3% 상승하였다.
2월 상순 설 선물 수요에 의해 특?상품 가격이 작년대비 두 배 상승했고, 중순 이후에는 중?하품 가격이 지지되어 전반적인 가격 수준은 작년보다 41.8% 상승하였다.
3월 중순 이후 기온이 평년 수준으로 회복되면 반입량이 작년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여 생표고 가격은 작년대비 보합세로 전망된다. 건표고는 입찰 시기가 지연됨에 따라 공급량이 증가하여 가격은 약보합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입 동향 및 전망
2010년 생표고 수입량은 2009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2,626톤이었다. 건표고 수입량은 2,387톤(△2.8%), 조제표고는 수입량은 5,834톤(△42.6%)이었다. 2011년 1월 생표고 수입량은 작년 동기대비 61.3% 증가하였으나 2월 수입량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1~2월 건표고 수입량은 481톤, 조제표고 수입량은 1,315톤으로 작년과 비슷했다.
국내 생표고 생산시기에 접어드는 3월 중순 이후 생표고 수입량은 겨울철보다 감소할 것이며 특이사항이 없는 한 작년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 건표고 수출량은 301톤으로 2009년 대비 26.5% 증가하였는데, 대만 수출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3월 중순이후 건표고
생산량이 늘어난다 해도 일본의 건표고 가격이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수출량은 작년보다 소폭 증가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1월 버섯종균(톱밥배지)의 수입량은 작년 동월보다 대폭 증가한 476톤이었으나, 2011년 2월부터 수입 버섯종균에 대하여 안전성 검사가 시행됨에 따라 중국산 버섯종균 수입량은 작년보다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밤 관측

4월 가격 평년대비 강세 유지할 듯
식재는 보식위주, 품종은 품질위주로 진행
동해, 병충해 등으로 적극적 수세관리 필요
밤 산지가격 평년대비 강세 유지할 듯
식재 예정 품종 품질위로 진행될 듯
겨울철 이상기후로 동해 피해 일부지역에서 발생
4월 밤 산지가격 평년대비 강세 전망
밤 수출 평년대비 감소 전망
밤 수입 평년과 비슷할 전망
밤 산지가격 및 소비지가격 평년대비 강세


금년도 밤 식재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기존 재배지에 대해 보식위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식재예정품종은 지역적 차이를 고려한 품질위주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추위와 많은 눈으로 일부 동해피해가 발생되었고, 병충해 발생도 평년보다 많아 정지전정, 간벌, 비배관리 등 적극적인 수세관리가 요구된다. 4월 밤 산지가격은 2010년산 생산량 감소에 따른 재고물량 감소와, 한식 등 계절적 소비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 평년대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4월 밤 수출은 조제밤 위주로 이루어지나 수출 비수기로 평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수입은 생밤, 냉동밤은 감소하나 조제밤 수입 증가로 평년과 비슷할 전망이다.

▲산지동향 및 전망
금년도 밤나무 재배지에 대한 식재는 대부분 보식위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신규식재는 충청 등 일부지역에서 소규모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선호품종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품질위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산지별 주요 품종은 충청도가 대보, 옥광, 단택, 경상남도는 대보, 대한, 은기, 전라도는 옥광, 대보, 대한 등으로 대보와 옥광은 지역과 관계없이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식재 선호품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년 정지전정, 간벌, 비배관리 등 재배지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의 노령목 관리 지원과 금년 밤 가격상승으로 전년 동기조사치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지역에서는 왕진딧물, 깍지벌레 등의 피해가 발생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수세관리가 요구된다. 밤나무 묘목구입은 조합 등을 통한 다량구입위주에서 자가 생산위주의 개별 소량구매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지역별로는 충청지역의 자가육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남부지역은 자가 육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산림조합 및 개인?묘목상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적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예년에 비해 춥고, 눈이 많이 내림에 따라 노령목과 어린나무의 동해피해가 일부 발생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수확에도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어 주의 깊은 관찰이 요구된다. 한편 경남 진주와 전라도 광양지역은 타지역에 비해 피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격동향 및 전망
2월 밤 상품 산지 평균가격은 kg당 2,590원으로 1월에 비해 소폭 상승하였다. 3월 상순에도 kg당 2,580원으로 작년과 평년 동기대비 각각 54%와 1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 밤 상품 소비지 평균가격은 kg당 5,640원으로 1월에 비해 소폭 상승하였다. 3월 상순에도 kg당 5,640원을 유지하고 있으며 작년과 평년 동기대비 1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밤 산지가격은 재고물량의 감소와 한식 등 계절적 소비유인 요인으로 평년대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입 동향 및 전망
2011년도 2월까지 수출량(잠정)은 159톤으로 작년대비 26%, 평년대비 16% 감소하였다. 수출 비수기에 접어들면서 4월 수출은 조제밤 위주로 이루어지나 생밤과 깐밤의 수출 감소로 평년대비 감소할 전망이다.
2011년도 2월까지 수입량(잠정)은 1,168톤으로 작년대비 16% 증가하였으나, 평년대비 9% 감소하였다. 4월 수입은 생밤, 냉동밤의 수입은 평년보다 감소하나, 소비가 용이한 조제밤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