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오리 햇볕 투과시설로 생산성 향상
전남, 오리 햇볕 투과시설로 생산성 향상
  • 홍귀남 기자
  • 승인 2013.06.1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하기간 단축·질병 발생률 감소…사업 참여 농가 늘어

전라남도 오리농가들이 ‘오리 축사 햇볕 투과시설 지원사업’으로 재미를 톡톡히 보고 있다.

전라남도(도지사 박준영)가 추진하고 있는 ‘오리 축사 햇볕 투과시설 지원사업’이 오리 출하기간 단축 및 질병 발생 감소 등에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전남에 따르면 상당수의 오리축사가 오리산업이 급신장하던 시기 비닐하우스 위에 부직포를 씌워 오리축사로 개조해 축사 내부로 햇볕이 투과되지 않고 환기시설도 대부분 축사 측면 하단에 설치돼 깔짚이 항상 습기에 차 AI 등 오리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전남은 이에 따라 2012년부터 오리축사 햇볕투과시설 개선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햇볕 투과 개선사업은 자연광인 햇빛이 축사 안으로 들도록 오리축사 상단 부직포를 걷어낸 후 투명한 비닐로 교체하고 환기시설을 설치해 가설 건축물이나 허가받은 오리축사에 지원하고 있다. 전남은 지난해 23농가에 7억5000만원을 투자했으며 올해도 30농가를 지원할 계획으로 하반기 무허가축사 개선 종합대책이 시행되면 사업 참여 희망농가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햇볕 투과 개선사업으로 축사 사육 환경이 개선돼 오리농가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질병 발생률도 현저히 줄고 있다. 오리협회 전남도지회 분석 결과, 햇볕 투과 개선사업을 지원받아 축사시설을 개선한 농가에선 3.2kg에 도달하는 출하 일령이 마리당 42일에서 39일로 3일 단축됐다. 특히 오리 배설물과 물을 먹을 때 흘리는 물로 항상 젖어 있던 바닥깔짚을 매년 4~6회 교체하던 것을 햇볕과 환기로 자연 건조돼 2회 정도로 줄어 생산비가 크게 절감됐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자연살균 효과와 오리 자체 면역력 증진으로 질병 발생도 현저히 줄었다.

안병선 전남 축산정책과장은 “오리 사육농가의 축사시설 개선을 위해 햇볕 투과시설 개선사업 이외에도 ’09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정부의 축산시설현대화사업을 지원해 오리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