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농가 “벌이 있어야 열매를 따지”
과수농가 “벌이 있어야 열매를 따지”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4.0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농기원, 인공수분 실시해 착과량 높여야
최근 ‘낭충봉아부패병’에 의한 꿀벌 폐사로 과수 개화기를 앞두고 과실 안정 생산이 우려된다.
전남농업기술원(원장 박민수)은 지난해 꿀벌 ‘낭충봉아부패병’ 확산으로 꿀벌이 감소돼 과수 안정생산을 위한 인공수분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과수 인공수분은 벌, 나비 등 방화곤충 감소와 기상재해가 발생해 안정착과가 우려될 때 실시하는 것으로 안정 착과를 위한 인공수분을 위해서는 발아율이 검증된 꽃가루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좋은 꽃가루는 발아율이 최소한 70%이상 되어야 하고 석송자 등 혼합재제 혼합비율을 결정하고 꽃가루 소모가 적은 면봉 사용 시 꽃가루 희석 배수를 꽃가루 2~3에 석송자 1의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꽃가루는 저장이나 운반 시에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꽃가루를 냉동실에서 사용 3일전까지 냉장실로 옮긴 후 25℃ 이하의 실내 상온에서 4시간 이상 순화한 후 사용해야 한다. 단, 사용하고 남인 꽃가루를 다시 사용할 때는 새 꽃가루를 약간씩 섞어 쓰는 것이 좋다.
기상이 너무 건조한 경우엔 수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관수 및 살수를 해 대기습도를 충분히 올린 후에 실시하는 것도 수정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김명식 농기원 과수 전문지도사는 “벌, 나비 등 방화곤충이 감소돼 과수 안전착과가 우려된다”며 “고품질 과실 안정생산을 위해 시·군 농업기술센터 꽃가루은행을 활용해 인공수분을 확대해주고, 인공수분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