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 심화…농장단위 정전 대비책 마련 권고
전력난 심화…농장단위 정전 대비책 마련 권고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3.07.3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업분야 에너지대책 TF 발족

혹서기 전력난이 심화되면서 농업분야 정전대비 가축 및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7월 18일 식품산업실장이 주재하는 ‘농업분야 에너지대책 TF’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는 최근 국가적 에너지 부족사태와 관련하여 농업분야에서도 에너지 절감을 통해 에너지 사용에 대한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전대비를 철저히 하여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정전시 축사 내부온도 상승으로 가축 폐사 위험이 높고 시설 내 작물 작황에 영향을 주고 특히 냉장, 냉동 등 저온저장 불가로 수확작물 폐기 등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어 농가들의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첫 회의에서는 에너지 절감과 정전 등에 대한 위험관리의 기본방향을 점검하고 분야별 위기관리 대응사례 및 에너지관리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각 기관별 에너지 절감 및 사전위험 예방 실천을 도모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농촌진흥청은 ‘여름철 전력수급에 따른 정전 및 전력감축 대책’에 대해 발표하면서 정전시 축사 내부온도 상승으로 가축 폐사 위험이 높고 시설 내 작물 작황에 영향을 주고 특히 냉장, 냉동 등 저온저장 불가로 수확작물 폐기 등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어 농가들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자가발전기의 도입을 통해 정전시 단시간 내에 냉방시설 및 환기시설을 가동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향후 농식품부는 ‘농업분야 에너지대책 TF’를 통해 위험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정전시 축사, 시설하우스 및 저장창고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위기대응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F는 식품산업정책실장을 단장으로 하여 유통정책관(반장)과 농업에너지 총괄을 담당하는 기후변화대응과장이 간사로 참여한다.
농림축산식품부 내 농업에너지 관련 업무 실국 담당관 부 내 협의단으로 참여하여 입체적인 정책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농업 유관기관이 참여하여 정부의 정책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업종별 협회와 단체도 관련 분야 안건이 논의될 경우 함께 참여할 계획이다.
분기별 정기회의를 원칙으로 하되 현안 발생시 즉각적으로 회의를 개최하는 등 신축적으로 운영되고, 농업에너지의 당면 현안부터 분야별 위기대응 매뉴얼 마련, 신재생에너지 보급, 농가 에너지 자립률 제고 등 중장기적 종합대책까지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농업이 선진화될수록 에너지 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농업에너지는 농업의 혈액과 같다.”며, “TF가 농업에너지 관련 정책의 적극적 추진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여 에너지 고효율의 지속가능한 농업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