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형 다단식 산란계 사육시설 개발
동물복지형 다단식 산란계 사육시설 개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3.08.0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과원, 동물복지적 사육과 자동화 가능

국립축산과학원(원장 장원경)은 동물복지를 고려해 사육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관리자의 노동력을 줄여줌과 동시에 동물의 자연스러운 행동표출이 가능한 다단식 산란계 사육시설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다단식 산란계 사육시설은 층별로 사료급이기, 산란상, 횃대 등이 위치함으로써 공간 활용도가 높아 평사사육에 비해 동일면적에서 약 2배 정도의 산란계를 사육할 수 있으며 계란을 한 곳으로 모으는 집란장치와 닭들의 분을 치워주는 계분벨트 등 자동화시설을 갖추고 있어 관리자의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도약대와 횃대 등의 구조물을 제공함으로써 산란계의 자연스러운 행동표출을 유도했다.

동물복지 인증을 위해 케이지 사육을 대신해 평사사육을 하고 있으나 사육면적의 증가와 함께 계란을 수집하기 위해 막대한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축산환경과 전중환 연구사는 “다단식 산란계 사육시설은 동물복지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시설로 이 시설 하나면 동물복지적 사육과 자동화가 가능하다”며 “특히 날갯짓을 하거나 높은 횃대를 오르내리는 산란계의 모습은 체험농장을 찾은 어린이들에게 축산에 대한 친근함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